<기자의눈> 해상풍력, 환경영향 미리 살펴야
<기자의눈> 해상풍력, 환경영향 미리 살펴야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10.07.30 1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 장효진 기자] 청정에너지로 분류되는 신재생에너지인 풍력발전이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몰리는 역설적인 상황에서도 보급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독일의 경우 태양광발전차액지원(FIT)을 축소한 배경에는 최근 주목하고 있는 풍력발전에 상대적으로 힘을 실어주려는 의도가 일부 깔려 있었다. 독일 환경부 장관의 “태양광발전사업자들에게 지나치게 높은 수익을 허용하는 것은 재생에너지 전체의 보급 확산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언급은 이를 증명하고 있다.

독일은 대규모 해상풍력을 통해 인접국들과 전력 네트워크망을 완성하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었다. 때문에 북해에서 추진 중인 첫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에 거는 기대는 컸다. 그런데 예기치 못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됐다.

환경청(BfN)이 해상풍력발전단지가 북해의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결론짓고 기존 해상풍력발전기를 사용한 단지는 더 이상 승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하부 지지대가(Foundation)가 문제였다. 해상에 고정시키기 위한 충격과 소음이 인근 돌고래의 생명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또한 콘크리트를 원료로 사용하는 대형 하부지지대가 새우와 조개에 심각한 피해를 준다는 점도 지적됐다.

각국에서 보고되고 있는 해상풍력의 또 다른 환경영향으로는 저주파와 블레이드 바람, 그리고 밤새 켜지는 충돌 방지용 점멸등의 영향으로 인해 근처 어종의 변화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는 가능성을 열어 둔 정황일 뿐 해상풍력이 막 시작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생태계 피해 사례로 보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유럽 국가들과 미국, 중국, 캐나다 등 주요국들은 2014년까지 총 13.4GW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 2.1GW에 비해 약 638%나 신장된 규모다.

시장이 확대될수록 환경 문제 역시 커질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는 이미 육상풍력발전단지를 통해 환경단체와 지역주민, 사업자간에 다양한 갈등을 경험했다. 여기서 우리는 갈등이 항상 가장 취약한 곳으로 분출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정부가 곧 해상풍력 육성 종합대책을 내놓는다고 한다. 전남도는 5GW 풍력발전 프로젝트를 통해 대단위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준비 중이다.

철저한 분석과 사전 준비로, 화석연료와 원자력을 대체할 가장 현실적인 대안인 풍력발전이 멈춰서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