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조명 공공시장 ‘파이’ 政‧産 괴리 커
LED조명 공공시장 ‘파이’ 政‧産 괴리 커
  • 장효진 기자
  • js62@energytimes.kr
  • 승인 2010.06.11 11: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공공부문 기여도 높게 보지만 업계는 “글쎄”
체감경기 오히려 후퇴… 민간시장도 꽉 막혀 답답
[에너지타임즈 장효진 기자] 국내 LED조명시장 공공 수요를 놓고 정부와 업계가 느끼는 이질감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공공시장이 확대돼 보급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확신하고 있지만 업계의 체감경기는 오히려 후퇴하고 있는 모습이다.

1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생산업체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으나, 유일한 수요처인 공공기관들의 예산 문제로 발주량이 줄어들고 있어 하반기부터 줄도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정부는 업계와 전혀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어 소통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올 초 기획재정부의 공기업 경영 평가 항목에 LED조명 교체사업에 대한 내용을 추가시키는 등 공공부문에서 많은 물량이 발생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놨다”면서 “공공기관들이 신축 건물은 전량 LED조명을 설치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금도 공공기관들에게 문의가 많이 오고 있어 이 분야의 시장 전망은 밝다”고 피력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경부에서 별도의 예산을 배정해 공공 시장에 직접 개입하는 방법 보다는 정책적으로 지원하는게 맞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는 지경부가 지난해 처음으로 30억원의 예산을 들여 공공건물의 조명 교체사업을 직접 주도한 바 있지만 이와 유사한 지원은 없을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업계는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주길 기대하는 눈치다. 업계 한 관계자는 “공공시장이 예산 때문에 꽉 막혀 있다”면서 “몇몇 공기관(기업)을 제외하고는 발주량이 거의 없는데, 정부는 무슨 이유로 시장이 열린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공공시장을 1~2년전과 비교하는 것 같다”며 “불과 1년새 LED조명 기업이 1000여개로 늘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는데 상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수 시장은 여전히 심각한 체증을 보이고 있다. 지난 3월 그나마 민간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리베이트 예산은 접수 하루 만에 소진됐다.

모든 시장이 꽉 막히자 피해는 고스란히 중소기업에게 돌아가고 있다. 내우외환에 직면했다.

20년간 조명기기를 생산해온 한 조명업체 대표는 “고비는 늘 있지만 이번처럼 막막한 때는 없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LED조명 개발비와 금형비, 인증비 등 1년간 쏟아 부은 돈이 2억원에 달하는데 회수할 길이 없다”며 “입찰에서는 대기업에 밀려 번번이 고배를 마시고 있고, 원부자재 가격은 오르는데 제품 가격은 내려가고 있다. 업계에서는 7월부터 수많은 업체들이 문을 닫게 될 것이라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