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LED조명 ‘캐즘’ 오기 전에 정부 개입해야
<사설>LED조명 ‘캐즘’ 오기 전에 정부 개입해야
  • 에너지타임즈
  • webmaster@energytimes.kr
  • 승인 2010.01.08 18: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D조명의 핵심 소자인 패키징 수급 상황이 심상치 않다. 2009년부터 나왔던 얘기지만 새해 들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말이 들린다.

LED조명은 정부에서도 기를 쓰고 밀어주고 있다. 당초 2015년까지 공공기관의 조명의 30%를 LED로 바꾸기로 했다가 3년 앞당겨 2012년까지 완료하기로 하는 등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LED조명은 현재 백열전구와 할로겐을 대체할 수 있는 소용량에서부터 형광등대체형이나 보안등 가로등에 이르는 대용량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시장이 커지다 보니 조명용 패키징의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고 있다. 하지만 공급이 여의치 않다.

정부는 해법으로 공급사들과 함께 칩 생산 장비인 MOCVD의 국산화를 추진 중이다. 들리는 소리에 의하면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돌입하게 된다. 그렇지만 국산화된 장비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2년간의 충분한 검증 기간이 필요하다. 전반적인 시장 성장 속도에 비해 인프라 구축에 다소 시일이 걸리게 된다는 얘기다. 때문에 조명용 LED 패키징의 수급 불균형 현상은 장기화 될 수 있다.

원 소자의 공급이 딸려 가격 경쟁력이 악화되기 시작하면 캐즘(Chasm) 현상에 빠지게 될 가능성이 매우 짖다. 캐즘에서 헤어나기까지는 상당기간이 필요하다. 회복기를 포함하면 10년 이상이 걸릴 지도 모를 일이다.

LED조명시장은 이제 막 형성되기 시작했다. 조명업계는 요즘 하나같이 패키징 수급을 고민하고 있다. 그렇다고 저질 제품을 썼다가는 아예 영업망이 어그러질 수 도 있다. 정부와 공급사들만 믿고 있자니 갈 길이 너무 멀기도 하다.

시장 논리에 의한 불가항력적인 현 상황을 업계가 타개하기란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 정부는 단기적으로나마 개입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책임 있는 정책의 반로를 보여줄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