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가스시장…가스공사 상생·견제 초점
급변하는 가스시장…가스공사 상생·견제 초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4.01.23 11: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이문희 한국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
직수입 물량 확대 대비 가스배관망 이용 공정성과 중립성 강화할 것
판매허용과 요건 완화 등 민간 시장 확대 대한 의견 적극 개진할 것
이문희 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
이문희 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

【에너지타임즈】 올해 가스공사는 급변하는 시장에 맞춰 비효율을 걷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 가스설비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닦는 등 가스를 안정적이면서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인데 LNG 직수입 사업자와 상생하면서도 견제도 하겠다는 것이다.

이문희 한국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은 최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2023년 말 기준 가스공사 미수금이 13조 원에 달한다고 언급하면서 원료비 연동제가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업무로 적절한 재고관리로 여름철 저가 현물을 적기에 구매하는 한편 가격경쟁력 위주 장·단기 물량 확보를 위한 다양한 LNG 구매 포트폴리오를 마련하는 등 시장 안정화에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란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이 본부장은 가스 배관망 이용에 대한 공정성과 중립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LNG 직수입 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배관망 이용 질서를 잡겠다는 것이다. 연초 가스공사는 가스 배관망 이용의 공정·효율·편의성 확대를 위해 배관시설 이용 심의위원회 신설 등의 내용을 포함한 배관시설 이용 규정을 개정한 바 있다.

그는 그동안 가스공사가 배관시설 이용에 대한 공정·중립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으나 시설 이용자 요청이 늘어남에 따라 배관시설 이용자 편의 제공과 함께 배관망 안정적이고 중립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배관시설 이용 심의위원회를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실행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행보로 배관시설 공동이용 부문 조직을 ‘부’ 단위에서 ‘처’ 단위로 높였고 배관시설 이용자 의견을 반영해 합리적인 배관시설 이용요금 체계와 배관시설 공동이용 여건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본부장은 LNG 직수입 사업자와 협력할 부분은 협력하겠지만 민간 시장 확대에 대해선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LNG를 선택적으로 도입하는 이른바 체리피킹과 관련해서 가스공사는 매월 원료비·공급비를 공개하고 있으나 LNG 직수입 사업자는 원료비·공급비를 공개할 의무가 없고 LNG 수급에 대한 의무도 없어 불공정한 경쟁 환경에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행 제도하에서 직수입 사업자는 땅 짚고 헤엄치기와 같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한전과 가스공사가 적자와 미수금 등으로 경영 위기에 직면했으나 직수입 발전사는 최대 영업이익을 냈다면서 LNG 수급 불안과 소비자 후생으로 귀결되지 않고 일부 직수입 사업자에게 이익이 쏠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당면한 과제라고 소개했다.

특히 이 본부장은 LNG 직수입 사업자가 요구하는 3자 LNG 판매허용과 LNG 저장시설 요건 완화에 대한 의견도 개진했다. 불필요함에 대한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먼저 그는 3자 LNG 판매허용에 대해 2013년과 2016년 국회에서 논의가 됐으나 재벌 특혜와 우회 입법 논란 등으로 폐기된 적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현행 도시가스사업법만으로도 직수입 사업자는 재고 물량을 가스공사에 판매하거나 교환, 직수입 사업자 간 교환을 통해 충분히 처리할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스공사는 도입가격 원가 그대로 공급하고 있는 반면에 3자 LNG 판매허용 시 직수입 사업자는 원료비에 이윤을 붙이기 때문에 결국 소비자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그는 3자 판매량 예측이 불가능해 국가 LNG 수급 계획 오차가 크게 증폭되고 LNG 수급 불안이 가중될 것이고 가스요금 인상 등 소비자 편익으로 연결되기 어려워 득보다 실이 커 3자 LNG 판매를 허용할 필요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저장시설 요건 완화와 관련해서 현재 30일분 LNG 저장시설 확보 의무를 20일로 완화하게 된다면 소규모 직수입 사업자 난립과 발전용 직수입 사업자 저장용량 축소와 비축물량 감소로 이어져 현행보다 LNG 수급 관리 어려움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제15차 장기 천연가스 수급 계획에 따르면 전체 LNG 저장용량은 2022년 기준 1409만kl에서 2036년 1945만kl로 증가하는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국가 전체 LNG 저장용량이 충분한 상황에서 직수입 사업자 저장용량 요건 완화는 불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한편 이 본부장은 지난해 가스공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국제 LNG 현물가격 급등과 인플레이션·환율 상승 등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 조직·인력·사업 재편으로 경영 정상화에 매진하는 등 LNG 도입 부문 인력과 조직 보강으로 LNG 수급 안정과 적기 LNG 조달을 추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문희 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
이문희 가스공사 마케팅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