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장관, 美·日·호주 등 주요국 양자 면담
방문규 장관, 美·日·호주 등 주요국 양자 면담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23.09.30 10: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EA 핵심광물·청정에너지 고위급회의 참석해 안정화 지지 표명
방문규 산업부 장관.
방문규 산업부 장관.

【에너지타임즈】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지난 28일 프랑스 현지에서 열린 국제에너지기구(IEA) 핵심광물·청정에너지 고위급회의에 참석해 IEA 핵심광물 안정화를 위한 노력에 지지를 표명하는 한편 모두발언을 통해 기술혁신과 재자원화 일자리 창출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방 장관은 제니퍼 그랜홈(Jennifer Granholm) 미국 에너지부 장관과 면담에서 원전 등 양국 간 에너지 관련 현안에 상호 협력하고 앞으로도 에너지 분야에서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를 모색하기로 했다.

이어 그는 니시무라 야스토시(Nishmura Yasutoshi) 일본 경산성 대신과 만나 한-일 정상 간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는 한편 첨단산업과 핵심광물 등 양자·글로벌 통상 현안 관련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그는 매들린 킹(Madeleine King) 호주 연방 자원·북부호주 장관과 면담을 통해 우리 기업의 호주 핵심광물 투자 프로젝트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호주 정부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이와 함께 그는 아리핀 타스리프(Arifin Tasrif) 인도네시아 에너지광물자원부 장관과 천연자원이 풍부한 인도네시아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 간 협력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양국 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것을 약속했다.

이뿐만 아니라 그는 브뤼노 르 메르(Bruno Le Maire) 프랑스 경제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현재 진행 중인 프랑스 전기차 보조금 제도 개편과 관련해서 양측의 긴밀한 협의으로 원만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또 항공·우주·원전 등을 포함한 무탄소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방 장관은 파티 비롤(Fatih Birol) IEA 사무총장과 면담에서 재생에너지뿐만 아니라 원전·수소 등을 통한 에너지전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