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등 에너지시설 불법 드론 비행 무방비 노출
원전 등 에너지시설 불법 드론 비행 무방비 노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0.05 11: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년간 모두 42건 발생…3건 중 1건 드론조종자 미확인 종결
신정훈 의원.
신정훈 의원.

【에너지타임즈】 원전 등 주요에너지시설에 대한 불법 드론 비행이 최근 3년간 모두 42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건 중 1건은 드론조종자 색출에 실패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정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산업통상자원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 8월까지 원전‧화력발전소‧가스시설‧석유시설 등 에너지시설 인근에서 적발된 불법 드론 비행 건수는 모두 42건으로 집계됐다.

에너지시설 유형별로 원전에 대한 불법 드론 비행 건수가 42건 중 62%인 26건으로 가장 많았다. 또 가스시설이 11건, 화력발전소가 4건, 석유시설 1건으로 뒤를 이었다.

특히 에너지시설 인근 불법 드론 비행 42건 중 14건이 드론조종자 미확인으로 종결된 것으로 조사됐다.

신 의원은 “원전 등 국가에너지공급망 핵심시설이 드론의 불법 비행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고 지적한 뒤 “출현한 불법 드론을 기술적으로 통제하고 불법행위자에 대해선 강화된 법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기술장비를 개발하고 확보하는 것과 함께 법령 개정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에너지시설은 국가에너지공급망 중추로서 드론에 의한 공격이나 사고로 화재나 고장이 발생하면 국민의 에너지 사용과 안전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지난해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유전이 드론에 의한 공격을 받아 멈추었을 당시 국제유가가 19%까지 치솟는 등 국제에너지시장에 큰 충격을 남긴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