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R&D지원 이대론 안돼…정부 개선방안 내놔
태양광R&D지원 이대론 안돼…정부 개선방안 내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9.02 11: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탠덤태양전지 개발 집중 투자해 경쟁기업과 2년간 기술격차 확보 방점
입지 다변화와 ICT 융합지능형서비스 개발로 신시장‧서비스 창출 예정
저단가 공정기술개발로 2023년까지 W당 0.17달러까지 단가 낮추기로
중부발전에서 지원한 곰내줌마아제희망키움센터(충남 보령시 소재) 40kW 지붕태양광발전설비.
중부발전에서 지원한 곰내줌마아제희망키움센터(충남 보령시 소재) 40kW 지붕태양광발전설비.

【에너지타임즈】 정부가 태양광R&D지원체계 개선방안을 내놨다. 현재 R&D지원구조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어렵고 세계시장을 선도하는데 역부족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그린뉴딜 성과 창출을 위한 재생에너지분야 제도혁신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조정실‧한화솔루션‧LG전자‧신성이엔지‧현대에너지솔루션‧주성엔지니어링‧대주전자재료‧SK하이닉스‧삼성전자‧LG화학‧한국전력공사‧한국에너지공단‧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그린뉴딜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부는 태양광발전설비 관련 기업 기술력 강화를 위해 집중적인 투자가 필요한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 ▲신시장·신서비스 창출 ▲저단가공정기술 개발 등 3대 핵심분야를 포함한 태양광R&D지원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정부의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 증가와 다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앞세운 중국의 공격적인 R&D 투자와 미국·일본·유럽 등 우수한 원천기술 등으로 국내 태양광업체가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없다고 정부는 판단했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세계태양광시장 내 중국 점유율은 폴리실리콘 64%, 웨이퍼 92%, 셀 85%, 모듈 80%다. 또 국가별 태양광 셀 효율을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22.4~24%인 반면 미국과 유럽연합(EU)는 24.5%와 23.7%인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현재 태양광 관련 R&D 문제점으로 ▲분산 지원 ▲대학·연구소 중심 ▲연구인프라 부족 등으로 혁신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태양광 관련 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과 신시장·신서비스 창출, 저단가공정기술 개발 등에 초점을 맞춘 개편 방안을 내놨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고효율 태양전지 개발 관련 앞으로 5년간 1900억 원을 투자해 차세대 고효율 태양전지로 주목받는 탠덤태양전지(Tandem cell) 개발에 투자를 집중해 해외 경쟁기업과 2년간 기술격차를 확보할 방침이다.

탠덤태양전지는 결정질 실리콘태양전지 위에 페로브스카이트 박막태양전지를 적층해 다양한 파장의 광 이용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정부는 신시장‧신서비스 창출 관련 앞으로 5년간 980억 원가량을 투입해 입지 다변화와 ICT 융합 지능형서비스를 개발한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태양광발전 입지 다변화를 위해 건물일체형태양전지(BIPV)와 수상·해상태양광발전 등 유휴공간 활용을 위한 기술개발을 다각적 측면에서 지원하고 발전량 예측과 유지보수(O&M) 등을 위한 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ICT를 태양광발전과 융합해 태양광산업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저단가 공정기술개발 관련 앞으로 5년간 420억 원가량을 투자해 2019년 W당 0.22달러를 2023년 0.17달러로 단가를 낮출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셀·모듈 제조공정 최적화 운영과 품질관리시스템 개발을 통한 수율·가동률 향상, 에너지절감 유도, 저전력잉곳생산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수요가 증가추세에 있는 대면적 웨이퍼 저단가 국산화 공정기술 확보를 지원한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는 셀·모듈기업 수요 중심으로 R&D 제도를 개선할 방침이다.

정부는 기획단계부터 셀·모듈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고 셀·모듈기업 이외에도 연관 소재·부품·장비기업까지 공동으로 참여하는 대형 플래그십 R&D를 추진하는 한편 대기업인 셀·모듈업계 참여 활성화를 위해 정부 R&D 참여조건을 완화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