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속도?…경주시‧한수원 후속조치 합의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속도?…경주시‧한수원 후속조치 합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08.21 2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스터 건설되더라도 주민과 원만한 합의 이뤄지지 않으면 운영하지 않기로
물리적 반대한다면 공권력 필요…이달 착공 않으면 월성원전 가동중단 위기
월성원전 내 운영 중인 맥스터.
월성원전 내 운영 중인 맥스터.

【에너지타임즈】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이 계획을 확정 지은데 이어 해당 지방자치단체인 경주시와 사업자인 한수원이 후속방안을 발표하는 등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기 때문이다.

주낙영 경주시장과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주) 사장은 지난 21일 경주시청(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맥스터 건설에 최선을 다하고 합리적인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후속조치 일환으로 한수원은 맥스터 건설과정에 지역주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건설과정과 운영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모니터할 수 있는 시민참관단 활동을 보장키로 했다.

또 한수원은 합리적인 지원방안과 관련 경주시민이 참여하는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는 한편 맥스터가 건설된 후에라도 원만한 보상 합의가 이뤄진 후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시장은 “한수원이 합리적 보상에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줄 것을 믿고 있다”면서 “(경주시와 한수원은) 맥스터 건설을 승인하더라도 주민과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운영하지 않겠다는 것에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한수원은) 동경주를 비롯해 경주도심까지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맥스터 관련 지원과 관계없이 지원이 더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에 앞서 경주시와 한수원은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에 필요한 공사기간을 감안, 공작물 축조신고 등 신속한 행정절차에 착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정 사장은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여유가 있으나 공작물 축조신고는 시와 협의해서 오늘이라고 할 것”이라고 언급한 뒤 “착공 과정에서 환경단체 등 일부에서 물리적으로 반대한다면 공권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정 사장의 이 같은 입장은 이달 중 맥스터 착공이 이뤄져야만 월성원전이 정상적으로 가동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는 월성원전 맥스터 포화 시기를 2022년 3월로 추정한 것과 맥스터 건설에 통상 19개월이 걸린다는 것 등을 고려할 때 늦어도 이달 중으로 맥스터 공사가 시작돼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그런 탓에 한수원은 기존 7기 맥스터에 추가로 7기를 더 건설하는 2단계 맥스터 준공 시점을 2022년 3월 이전으로 잡고 있다.

지난 21일 경주시청(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왼쪽)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1일 경주시청(경북 경주시 소재)에서 주낙영 경주시장(왼쪽)과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