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부지…광주·전남 지자체장 한전결정 존중할 것
한전공대 부지…광주·전남 지자체장 한전결정 존중할 것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10.22 08: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 성명서 통해 상생정신으로 3대 합의사항 제시
큰 걸림돌인 광주·전남 간 유치논란 일단락 전망돼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 전경.
한전 본사(전남 나주시 소재) 전경.

【에너지타임즈】 광주시와 전남도가 한전공대 부지결정 관련 한전결정에 전적으로 따르겠다는 뜻을 공식화했다. 한전공대 입지선정문제에 대해 지자체가 한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도지사, 송갑석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위원장,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등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한전공대 설립 관련 지난 21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한전공대 부지는 일체 정치·지역적 고려 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이 선정하며, 선정결과에 대해 존중하고 지지할 것임을 분명해했다.

이들은 이 성명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에너지신산업은 IT산업과 함께 가장 중요한 산업이며, 에너지신산업 메카를 지향하는 광주·전남으로선 새롭고 획기적인 기회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에너지신산업 메카 핵심 축이자 100대 국정과제인 한전공대는 반드시 설립돼 세계적 에너지공과대학으로 우뚝 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국내에서 유일한 공동혁신도시인 광주전남혁신도시를 유치하고 발전시켜온 광주·전남지역 상생정신으로 한전공대를 조속하고 원활하게 설립해야 한다는 3대 합의사항을 제시하기도 했다.

3가지 합의사항은 ▲당초 계획대로 2022년 개교 ▲2040년까지 국내 최고, 2050년까지 세계 최고공과대학으로 육성 ▲정치적·지역적 고려 없이 최선의 부지를 한전 측이 선정하고 그 결정을 존중하고 지지할 것 등이다.

이로써 한전공대 설립의 가장 큰 걸림돌인 광주와 전남 간 유치논란은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간 낭비와 유치경쟁 과열우려도 종식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한전은 지난 9월 한전공대 설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진 바 있으며, 11월이나 12월 경 한전공대 설립 규모와 부지 등을 밝히게 될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