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인 한전공대 설립…이낙연 총리 잘 이행할 것 약속
대선공약인 한전공대 설립…이낙연 총리 잘 이행할 것 약속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8.22 15: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갑석 의원, 한전 주체로 입지선정 끝내야 할 것이란 의견 내놓기도
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낙연 총리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2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낙연 총리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이낙연 국무총리가 한전공대 설립에 관심을 가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2017년도 결산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에 출석해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정부와 국민총리의 명확한 입장을 촉구하자 이 같이 답변했다.

이날 송 의원은 “한전공대 설립은 에너지신산업정책을 위한 필수사업으로 결코 사업이 늦춰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전공대 설립 주체는 명백히 한전이 돼야 하나 한전 혼자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한전공대 차질 없는 설립을 위해 특별법 제정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함께하는 범정부차원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총리는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이자 지역주민 숙원사업으로 설립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 “잘 이행해가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송 의원은 한전공대 부지선정 관련 “현재 추진 중인 용역에 최적 부지선정과제가 포함돼 있음에도 한전이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는 지방자치단체 간 유치경쟁으로 불필요한 갈등과 경쟁을 부추길 수 있어 한전이 주체가 되어 입지선정을 끝내야 할 것”이란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한편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로 본격화됐으며, 이 대학은 165만2892㎡(50만평) 규모의 포항공대를 모델로 148만7603㎡(45만평) 부지에 설립될 예정이며, 에너지부문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고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전공대는 충청권에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영남권의 포항공과공대(POSTECH) 등과 함께 지역균형발전 주춧돌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