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NLL 해상풍력단지 조성…정부 필요하다면 검토
서해 NLL 해상풍력단지 조성…정부 필요하다면 검토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04 12: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의 질 우수하나 경제성이 발목을 잡을 것으로 점쳐져

【에너지타임즈】판문점 선언 후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정부도 필요하다면 검토를 하겠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정부는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으나 전문가들이 이 프로젝트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할 경우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남북경제협력이 가시권에 들어올 경우 이 프로젝트는 당장 북한의 전력수급난을 해소할 수 있는 출구가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한반도 화약고로 불리는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는 바람의 질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남북 계통연계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손꼽히고 있다.

다만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육상풍력발전단지에 견줘 건설단가가 높고 송전을 위한 해저케이블을 깔아야 하는 등 경제성은 역시 풀어야 할 과제로 알려지고 있다.

에너지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서해 북방한계선에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현재 기술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중요한 것은 경제성”이라면서 “남한에서도 해상풍력발전단지 관련 많은 사업들이 다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나 경제성과 민원에 발목이 잡히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다만 (서해 북방한계선 해상풍력발전단지 프로젝트 관련) 앞으로 경제성을 충분히 따져봐야겠지만 당장 민원에서 자유롭다는 것은 큰 강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판문점(경기 파주시 소재)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4.27 판문점 선언)’에 합의한데 이어 이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를 통해 남북정상은 한반도 비정상적인 정전상태 종식과 확고한 평화체제 수립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해 항구적이면서도 공고한 평화체제를 구축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만드는 한편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