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훈풍 에너지전환정책…北 기회의 땅 되나?
남북관계 훈풍 에너지전환정책…北 기회의 땅 되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04 10: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질적인 北 전력수급난 대안으로 신재생E 중심 분산전원 손꼽혀
北 안정적인 전력공급 가능하고 南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가능

【에너지타임즈】남북경제협력이 판문점 선언 후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회담에서 대북제재가 해제되는 절차에 돌입된다면 남북경제협력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이 같은 장밋빛 전망이 현실화된다면 남북경제협력은 당장 북한 전력수급난 해소에 방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과 협력이 없다면 사실상 남북경제협력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남북 전력망을 연계하는 것보다 북한에 발전설비를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또 그 방안으로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분산전원이 바람직할 것이란 의견을 내놓고 있다. 북한은 안정적인 전력수급, 남한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이 손꼽히고 있다.

최근 통계청 남북지표와 전력업계에 따르면 2016년 남한 발전설비용량은 1억586만kW인 반면 북한 발전설비용량은 766만kW에 머물고 있어 남북 간 발전설비용량은 무려 14배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게다가 북한의 노후화된 발전설비와 노후화 된 송·배전선로 등을 감안할 때 전력수급난은 이보다 더 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북한 전원구성 중 수력발전 비중이 높다는 것은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손꼽힌다. 발전량 기준으로 북한의 수력발전 의존도는 절반이상을 웃도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갈수기 등으로 가동률이 현저히 떨어져 고질적인 전력수급난이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게다가 북한 내 수력발전 대부분이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것임을 감안한 때 잦은 고장과 성능저하는 북한의 전력수급난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수력발전 중심 북한 전력산업은 남한에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에너지전환정책의 새로운 에너지시스템을 도입해 볼 수 있는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이와 관련 북한은 2044년까지 태양광·풍력·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를 500만kW까지 구축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신재생에너지법안인 ‘재생에네르기법’을 2013년 제정한 바 있다. 북한의 전력수급난 해소를 위해 남북이 신재생에너지 등을 중심으로 한 분산전원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부분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먼저 전문가들은 남북 전력산업에서의 협력과 관련 개성공단에 전력을 공급하는 방식과 같은 계통연계 방식과 북한지역에 발전설비를 직접 건설해주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중 북한에 발전설비를 직접 건설해주는 방식이 중장기적으로 바람직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전력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일단 남북이 주파수(남한 60MHz, 북한 50MHz)가 다르다보니 직접 송전해서 북한에 직접 공급하는 방식으로 장기적인 측면에서 바람하지 않고 상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하면서 “장기적으로는 북한에 발전설비를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노후화된 송·배전설비로 인해 전력을 공급해주더라도 손실이 커 효율성은 극히 떨어질 수밖에 없고, 게다가 남한의 전력계통도 불안해질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대안으로 분산전원이 손꼽히고 있다. 이미 북한이 신재생에너지 등을 중심으로 한 분산전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다 남한도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대비 37% 감축이란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서다.

김진우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총괄분과 위원장(前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북한 전력설비가 대체로 낙후돼 있어 해법은 이를 새롭게 구축하는 것인데 그에 따른 상당한 비용과 기간을 요구하기 때문에 그 대안으로 분산전원이 부각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분산전원은 새로운 전력설비를 구축하지 않고도 지역단위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이 가능한 시스템”이라고 소개한 뒤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분산전원을 구성하면서 화석연료를 발전연료로 한 발전설비도 대형발전보다 소형발전으로 분산전원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북한의 분산전원은 온실가스 외부사업으로 읽히면서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대비 37% 감축이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북한 수력발전시장도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전력업계 고위관계자는 “북한 내 가동 중이거나 중지돼 있는 수력발전은 노후화 된 것도 있지만 부품이 없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한 뒤 “북한의 수력발전에 대한 성능개선공사 등으로 효율을 끌어올리는 것만으로도 북한 전력수급난을 해소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판문점 선언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에 훈풍이 불면서 포화상태에 이른 전력시장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점쳐지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적잖다.

전력유관기관 한 고위관계자는 “남북 전력산업 관련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은 상태지만 협력확대란 긍정적인 측면이 분명히 있다”고 언급한 뒤 “남북협력은 정치적 변수가 많고 일회성에 끝나지 않고 지속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