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北 고려한 논의 병행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北 고려한 논의 병행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8.05.01 17: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 대비 에너지인프라와 한반도 그린화 등에 집중 점쳐져

【에너지타임즈】2040년까지 경제·사회 전반에 걸친 에너지전환정책 종합비전을 담을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을 연내 수립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남북정상회담을 통한 판문점 선언을 계기로 북한도 검토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토가 이뤄지지만 포함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문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7일 판문점에서 진행한 남북정상회담 후 남북경제협력 관련 실천적인 대책들을 추진해나가겠다는 내용을 담은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문’을 공동으로 발표했다.

최근 김진우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총괄분과 위원장(前 에너지경제연구원 원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북한 에너지를 중요한 의제로 삼고 논의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최근 워킹그룹에서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북한 관련) 논의해봐야 한다는 것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언급한 뒤 “(워킹그룹에서) 논의한 내용을 어떻게 담을 것인가에 대해선 아직 결정된 것이 없고 그 결과는 아무도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는 그는 “(워킹그룹은) 통일에 대비한 북한 에너지인프라 구축과 한반도 그린화 등에 대해 어떤 인프라가 필요한지와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 37% 감축에 대비한 방안들이 논의대상에 오를 것으로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논의들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0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현실적인 여건을 감안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당장 시작할 수 있는 일이 있고 여건이 갖춰지기를 기다려야 하는 일도 있다”면서 “이를 잘 구분해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빠르게 추진하고 여건이 갖춰져야 하는 것은 사전조사연구부터 시작해줄 것”을 주문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