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6개월…해외자원개발 논의 본격화
문재인 정부 출범 6개월…해외자원개발 논의 본격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11.30 09: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중심 ‘해외자원개발 혁신 T/F’ 출범
실태·문제점 파악과 대책마련 등에 방점

【에너지타임즈】문재인 정부 출범 6개월 만에 저유가기조와 MB자원외교 등으로 인해 현재 답보상태에 빠진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살펴보는 조직이 민간중심으로 출범했다. 그 동안 이어진 질타보다는 대책을 마련해 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해외자원개발 실태와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한편 앞으로 이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민간을 중심으로 한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T/F)’를 꾸린데 이어 지난 29일 드래곤시티호텔(서울 용산구 소재)에서 착수회의를 가졌다.

산업부 측은 이 조직의 출범과 관련 대규모 부채와 잔존하고 부실에 따른 추가 손실위험을 배제할 수 없는데다 제3자의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경제성 분석을 비롯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한데 이어 민간중심으로 제3자의 객관성 있고 전문적인 실태파악 후 사업별 처리방향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박중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위원장을 맡았다. 또 객관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최남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관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 ▲배위섭 세종대학교 교수 ▲최선규 고려대학교 교수 ▲김연규 한양대학교 교수 ▲고기영 한신대학교 교수 ▲이광열 한영회계법인 상무 ▲류기홍 대주회계법인 이사 ▲배홍기 삼정KPMG회계법인 부대표 ▲정경호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류권홍 원광대학교 교수 ▲이준기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조수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처장 ▲도현재 에너지경제연구원 석유가스정책연구본부장 ▲김대형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연구위원 ▲한상원 해외자원개발협회 부회장 등 학계·회계·법률·시민단체 등의 전문가들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날 회의는 해외자원개발 실태 자체점검 결과와 해외자원개발사업 연구용역 등 앞으로의 운영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꾸며졌다.

특히 이 조직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예비타당성조사 규정을 준용한 한국석유공사·한국가스공사·한국광물자원공사 등 3곳 자원공기업의 81개 사업에 대한 연구용역 등을 진행한다.

이어 이 조직은 분과회의를 통해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자원공기업별 심층적인 검증작업을 진행하게 되며, 분화회의 후 전체회의를 열어 81개 사업을 우량·관리·조정 등 3개 군으로 분류하는 등 앞으로의 처리방향을 권고하는 한편 중장기 재무관리와 부채감축계획 등 구조조정방안을 수립할 계획이다.

박중구 해외자원개발 혁신 태스크포스 위원장은 “해외자원개발사업은 국가에너지안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면서 “앞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대안을 모색하는 한편 비전을 갖고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