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예비율…신재생E 간헐성 감안하니 도로 22%
전력예비율…신재생E 간헐성 감안하니 도로 22%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9.13 23: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E 비중 늘어남에 따라 7차 전력수급계획 전망치와 같아져

【에너지타임즈】2031년 발전설비 고장에 대비한 전력예비율 적정수준이 22%란 전망이 나왔다.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같은 전망치다.

13일 전력정책심의위원회에서 발표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7~2031년) 발전설비계획에 따르면 2031년 적정수준 전력예비율은 22%로 전망됐다. 이 전력예비율은 최소 전력예비율 13%와 불확실성대응 전력예비율 9%로 구성돼 있다.

특히 최소 전력예비율 13%는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대비까지 고려한 수치다.

이에 앞선 지난달 중순 전력정책심의위원회는 전력설비계획 초안을 공개하면서 적정수준 전력예비율을 20~22%로 예상한 바 있다. 당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여부와 신재생에너지 백업설비 필요성 등 시나리오에 따라 적정수준 전력예비율이 변동될 수 있다고 내다본 바 있다.

전력예비율이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같은 이유로 원전비중은 줄었으나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늘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은 국가일수록 전력예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욱 전력정책심의위원회 위원은 “지난번 초안 당시 제시한 20%는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비중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한 뒤 “이번 전망치에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대응에 필요한 수치를 2%로 고정 지었다”고 밝혔다.

이뿐만 아니라 이날 전력정책심의위원회는 2030년 발전량 기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늘리면서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보완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빠른 시간 내 출력을 조절할 수 있는 양수발전과 가스터빈 단독운전이 가능한 가스발전 등 백업설비 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