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급전 해법…‘가스발전+신재생’ 정책성 전원 지정
경제급전 해법…‘가스발전+신재생’ 정책성 전원 지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3.06 23: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시민단체·노조 합동, 지속가능한 에너지대안 보고서 발간
공공성·지속가능성 중심으로 에너지공공기관 역할 재설정 필요
발전6사 전원별로 믹스한 뒤 4개 회사로 재편하는 방안 포함돼

【에너지타임즈】원전과 석탄발전이 경제급전으로 가동률을 보장받고 있는 탓에 신(新)기후체제 전환에 따른 실질적인 대안인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의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를 결합한 모델을 정책성 전원으로 지정한 뒤 일부 가스발전을 우선 급전순위로 지정한다면 경제급전으로 보장받았던 석탄발전과 원전의 가동률을 낮출 수 있다는 대안이 제시됐다.

송옥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사회공공연구원·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등은 우리나라 에너지정책의 방향과 목표를 고민하기 위해 ‘한국의 석탄발전 정책분석과 지속가능한 에너지대안’이란 제목의 보고서를 6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현재 원전과 석탄발전을 중심으로 한 기저부하용 발전설비가 절반이상을 웃돌고 있는 가운데 지속되는 경제급전 논리와 석탄발전 중심의 민영화정책이 강화된다면 석탄발전 가동률은 훨씬 높아질 것으로 점쳤다. 이는 곧 가스발전 가동률을 축소시키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존립을 위협하고 전력수요관리정책을 등한시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 보고서는 석탄발전·석유발전·원전 등을 중·단기적으로 대체할 수 있고, 환경에 영향을 받는 신재생에너지 백업기능을 할 수 있는 현재 실질적인 발전전원은 천연가스이라면서 가스발전과 신재생에너지가 결합한 모델은 기저부하 역할을 하는 원전과 석탄발전을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일본의 기저부하는 사실상 가스발전이었던 점과 2011년 우리나라 전력수급난 당시 가스발전이 기저부하의 역할을 일부 담당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 보고서는 원전과 석탄발전이 사실상 가동률을 보장받는 원인으로 발전단가가 낮은 순서대로 발전설비가 가동되는 경제급전을 손꼽았다. 대안으로 신재생에너지 백업기능을 할 발전전원이 가스발전임을 감안해 ‘가스발전+신재생에너지’를 정책성 전원으로 지정한 뒤 일부 가스발전을 우선 급전순위로 지정한다면 경제급전이란 제도를 흔들지 않고 경제급전으로 보장받았던 원전과 석탄발전의 가동률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는 공공성·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의 역할이 재설정돼야 하고, 정부정책을 수행하는 에너지공공기관 전반의 운영목표와 운영원리 역시 변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한국수력원자력(주)을 비롯한 한국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주) 등 발전6사 주식상장 관련 이 보고서는 민영화를 위한 분할·경쟁이 아니라 공적인 책임을 강화하고 에너지시장 자체를 제한·규제하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이 보고서는 당장 전력·가스 민영화·시장화정책의 전면 중단과 현 정부의 에너지공공기관 기능조정을 백지화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진단하면서 발전6사 주식상장은 에너지전환을 가로막고 원전과 석탄발전의 가동률을 보장하면서 수익성 경쟁을 강화하는 체계와 그 수익을 사유화하는 체계로 전락시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따. 나아가 전력산업의 안전성·안정성을 후퇴시킬 수밖에 없다고 덧붙이고 있다.

이어 이 보고서는 발전6사가 공적으로 에너지전환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일환으로 이 보고서는 전력산업 공공적인 구조개편 시나리오로 발전6사를 한전으로 재통합과 에너지믹스를 중심으로 발전6사를 재편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발전6사 재편 관련 이 보고서는 ▲수도권 ▲강원도(한울원전 포함) ▲충남·전라도 ▲경상도(한울원전 제외) 등 3개 권역으로 분권화해 운영하거나 발전6사를 원전·석탄발전·가스발전 등을 믹스한 뒤 4개 회사로 재편하는 방안을 내놨다.

송 연구위원은 “현재 발전6사 경쟁체제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전력산업의 통합·공공적 운영을 전제로 운영구조를 전면 재편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 보고서는 석탄발전을 축소하는 동시에 에너지전환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선 에너지정책 전반에 대한 구조적인 부문과 공적인 부문에 대한 개편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 뒤 2년마다 수립되는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발전설비 공급확대 중심의 계획을 지양하고 에너지믹스 중심의 계획이 반영돼야 할 것이라고 방향을 제시했다. 석탄발전과 원전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가면서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에너지믹스로 국가에너지정책 목표가 변경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을 위한 정책과제로 ▲수익 사유화 전력거래시스템 제한 ▲신규 민간석탄발전계획 전면 수정 ▲석탄·원전 발전설비용량 / 발전량 상한 ▲가스발전+신재생에너지 기저부하 ▲발전6사 전면 재편 / 전력산업 통합적 운영 ▲가스직수입 중단과 발전5사와 가스공사 에너지전환 장기 협약 ▲전력판매시장 개방정책 중단 / 산업용 소비 규제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