商議, 원자재난 피해 심각
商議, 원자재난 피해 심각
  • 정치중 기자
  • jcj@energytimes.kr
  • 승인 2008.04.10 11: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제·금융지원 확대’, ‘원자재수금제도 개선’등 정책방향 제시

최근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거의 모든 기업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제조업체 5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올해 원자재가격의 상승 여파로 응답기업의 62%가 기업경영에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답했다. 또 ‘다소 피해가 있다’는 36.8%가 답해 전체 응답자의 98.8%가 피해를 입고 있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피해 형태로는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인해 ‘채산성이 악화됐다’는 응답이 57.9%로 가장 많았고, ‘원료가격 상승에 따른 자금난을 겪고 있다’가 26.9%, ‘원료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이 11.1%, ‘제품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감소’가 4.1%로 나타났다.

현재의 원자재가격 상승이 감내할 만 한 수준인가에 대해 ‘이미 감내할 수준을 넘어섰다’는 응답이 51.6%로 앞으로 원자재 가격이 지금보다 10% 정도 더 오른다면 전체기업의 90% 이상이 감내할 수 없을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규모별로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은 중소기업의 54.7%, 대기업 41.7%가 상당한 영향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나 이미 원자재가격상승이 중소기업만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원자재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85%가 앞으로 ‘계속 오를 것’으로 내다 봤고, ‘ 현 수준을 유지할 것이다’는 12.2%, ‘하락할 것이다’는 1.2%가 응답했다.

원자재가격 상승에 대해 기업이 취하고 있는 대응책으로는 ‘다른 부문에서 원가절감을 하고 있다’는 응답이 33.6%로 가장 많았고, ‘제품가격을 올릴 예정이다’는 26.6%, ‘대체원료를 찾고 있다’가 12.8%, ‘다른공급업체 물색’이 9.8%, ‘생산감축’이 1.2%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기업 4곳 중 1곳이 원자재가격 상승분을 제품가격에 반영할 예정이라는 응답결과로 보아 원자재가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상의는 원자재난 해소를 위한 5가지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첫째, 현재 조세특례제한법상 기업이 에너지절약 시설에 투자를 하는 경우 투자금액의 10%를 법인세에서 공제해주는 제도를 연장하거나 항구화하고 공제폭도 늘려줘야 한다.

둘째, LNG, 중유 등 산업용 연료에 각각 Kg당 60원, 리터당 19.55원 씩 부과되는 개별소비세를 면제해 주어 유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

셋째, 원자재구매 정책자금 지원규모도 확대해 현재 업체당 5억 원 한도로 운영되는 지원금액을 더 늘리고 대출조건도 4.82%에서 최저금리(4.12%)수준으로 인하해 줘야 한다.

넷째, 정부는 조달청의 비축자금으로 일관구매한 원자재를 기업에게 제공하는 ‘공동구매 제도’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

다섯째,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서 활용도가 높은 비축물자의 외상구매 조건도 완화해야 한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최근 원자재 가격상승은 물가상승과 소비위축을 가져와 국내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우려가 높다”며 “원자재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으로 해외자원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