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내달 13개 세부계획 확정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내달 13개 세부계획 확정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12.23 0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컨소시엄·지자체 업무협약 체결
스마트그리드확산정책협의회 구성·운영

【에너지타임즈】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한 스마트그리드 생태계를 구축하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이 내달 세부사업계획 확정 등으로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관련 그 동안 제주도 등에서의 시범·실증사업으로 검정된 사업모델을 주택가·산업단지·상업지구 등을 대상으로 거점지역을 구축하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위해 지난 22일 르네상스호텔(서울 강남구 소재)에서 이 사업에 참여하는 주체인 한전 등 컨소시엄 주관사와 13곳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전국 13개 지역에 인프라인 지능형전력계량인프라(AMI)·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보급하고 주민들의 수요를 기반으로 지역특성에 맞는 스마트그리드모델을 구축해 에너지 사용·공급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편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다양한 전력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내년부터 오는 2018년까지 이 사업에 국비 660억 원을 비롯한 모두 5668억 원이 투입된다.

이날 산업부와 8개 컨소시엄 주관사,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이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바탕으로 전국에 걸쳐 스마트그리드 생태계를 조성키로 합의했다. 또 지방자치단체는 각 컨소시엄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지역주민의 수용성 제고를 비롯한 행정·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키로 했다.

특히 이들은 정기적인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발전방안을 토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그리드확산정책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결정하기도 했다.

이날 문제도 산업부 제2차관은 “스마트그리드는 에너지프로슈머·저탄소발전·전기자동차 등 에너지신산업의 4대 분야를 모두 관통하는 연결고리”라면서 “컨소시엄 주관사들은 스마트그리드가 우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보다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그는 “지방자치단체는 스마트그리드가 익숙하지 않은 지역주민들과 기업의 가교가 돼 스마트그리드가 지역주민 생활 속에 정착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전력공사 ▲SKT ▲KT ▲포스코 ICT ▲현대오토에버 ▲LS산전 ▲수완에너지 ▲짐코 등의 컨소시엄은 ▲서울 ▲부산 ▲대구 ▲인천 ▲충남 ▲경북 ▲전북 ▲제주 ▲광주 광산구 ▲경남 창원 ▲강원 강릉·동해 ▲경기 남양주 등 전국 13개 지역에서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