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 드디어 ‘첫 삽’
울릉도 에너지자립섬 프로젝트 드디어 ‘첫 삽’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10.22 18: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0년까지 2단계 진행…19.9조원 경제적 효과 기대

【에너지타임즈】오는 2020년까지 울릉도를 화석연료로부터 독립시키는 프로젝트가 첫 삽을 떴다.

한국전력공사(사장 조환익)는 울릉도를 태양광·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저장장치 등으로 필요한 에너지를 자급자족하는 섬을 만드는 이른바 울릉도 에너지 자립 섬을 조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공사를 알리는 착공식을 22일 울릉도 현지에서 가졌다.

이날 착공식을 시작으로 이 프로젝트는 오는 2020년까지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사업은 오는 2017년까지 태양광·풍력·소수력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ESS)·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을 활용해 울릉도 전체 전력의 3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 2단계 사업은 울릉도 디젤 제로가 목표이며, 지열·연료전지가 도입돼 에너지저장장치·에너지관리시스템이 융합된 세계 최대 규모의 친환경 에너지 자립 섬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조환익 한전 사장은 “이번 착공식은 동해 유일의 도서군인 울릉도를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환경오염도 없는 탄소 제로 그린아일랜드로 만드는 첫 삽을 뜨는 뜻 깊은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한전은 이번 울릉도 에너지 자립 섬 조성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 프로젝트는 앞으로 20년간 정전예방 등 계통운영상의 편익으로 1조7000억 원,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구축으로 인한 생산유발효과, 이산화탄소 절감 등으로 1조4000억 원 등 모두 3조1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됐다. 또 도서지역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실적으로 우리나라 86개 도서적용효과와 해외시장진출효과 등 16조8000억 원의 파급효과 등 모두 19조90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전은 친환경 에너지 자립 섬 프로젝트 관련 기술을 고도화해 경제적인 전력공급과 신재생에너지 이용률 향상을 도모하고 우리 기업들과 함께 해외시장에 적극 진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