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산업 숙원사업 ‘경주방폐장’…30년 만에 결실
원전산업 숙원사업 ‘경주방폐장’…30년 만에 결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8.29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환경공단, 경주방폐장 종합준공식 가져
황교안 총리, 꼭 필요한 에너지원 ‘원전’ 강조
【에너지타임즈】온갖 우여곡절이 끊이질 않았던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이 드디어 국민 앞에 정식으로 신고를 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사장 이종인)은 정부의 국가적인 과제이면서 원전산업의 숙원사업이었던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1단계 사업을 모두 마무리 짓고 지난 28일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한 김관용 경북도지사,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 정수성 의원(새누리당) 등 내외귀빈과 경주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종합준공식을 가졌다.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프로젝트는 모두 80만 드럼(200리터 기준)을 처분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에 준공된 1단계 사업은 10만 드럼을 처분할 수 있는 동굴처분방식으로 지어졌다. 이 사업에 총 1조5436억 원이 투입됐다.

특히 아시아 최초의 동굴처분방식으로 지어진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1단계 사업은 지난 2008년 본격적인 공사를 시작해 우여곡절 끝에 지난 2014년 6월 건설공사를 마무리했으며, 같은 해 12월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운영허가 승인을 얻으면서 가동에 필요한 모든 요건을 충족시켰다. 이어 지난 7월 13일 최초로 16드럼의 방사성폐기물이 지하 130미터 깊이에 높이 50미터와 지름 25미터로 지어진 사일로에 처분된 바 있다. 이렇게 처분된 방사성폐기물은 자연수준 방사선량으로 줄어들 때까지 관리될 예정이다.

현재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인수저장시설에 한울원전에서 발생한 1000드럼과 월성원전에서 발생한 3000드럼 등 5032드럼이 반입돼 있으며, 사일로 처분에 대기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올해 4233드럼이 이곳에 반입될 예정이다.

올해 반입될 방사성폐기물은 한울원전에서 320리터 기준 1000드럼, 한빛원전에서 200리터 기준 1000드럼, 월성원전 1000드럼 등 3000드럼에다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발생한 800드럼 등이다.

원자력환경공단 측에 따르면 고리·울진·영광원전의 방사성폐기물은 전용운송선박인 ‘청정누리호’로 운반되며, 월성원전과 비 원전의 방사성폐기물은 전용운반차량으로 옮겨져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인수저장시설로 각각 반입된다.

반입된 방사성폐기물은 지상의 인수저장시설에서 방사성핵종분석기·X-ray검사설비 등을 거쳐 방사능 농도와 표면오염여부 등 정밀한 인수검사를 거쳐 10cm 두께의 콘크리트 처분용기에 16개씩 밀봉돼 지하처분시설인 사일로에서 최종 처분될 예정이다.

원자력환경공단 관계자는 “실제 방사성폐기물 드럼이 처분될 때는 이와 별도로 규제기관 현장검사원의 최종 처분검사를 통과한 적합한 방사성폐기물만 최종 처분하고 부적합한 방사성폐기물은 폐기물처리건물에서 처리 또는 발생지로 반송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자력환경공단은 1단계 사업을 모두 마무리함에 따라 12만5000드럼을 처분할 수 있는 2단계 사업을 오는 2019년까지 표층처분방식으로 건설할 예정이며, 현재 환경영향평가 주민공청회를 마무리한 상태다.

2단계 사업이 모두 마무리되면 우리나라는 동굴처분방식과 표층처분방식을 모두 갖춘 세계에서 유일한 국가가 된다.

이날 황교안 국무총리는 “우리나라는 원전 세계 5위 국가이면서도 임시저장만으로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상황에서 방사성폐기물처분장 가동이 국가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면서 “우리나라에서 원전은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고, 경주방사성폐기물처분장 준공은 30년 만에 맺은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나라가 경제 강국대열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도 안정적인 에너지원 공급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원전은 국가 미래 성장 동력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경주를 비롯해 경북도내 원전지역인 울진·영덕은 묵묵히 정부에너지정책을 따랐으나 최근 영덕원전 추진에 대한 반대여론에 대해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시점”이라면서 원전지역 민심을 전달한 뒤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제2원자력연구원 등의 추진을 건의했다.

또 그는 “대한민국 원자력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경북도가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도록 정부가 정책적으로 배려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종인 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은 “국책사업과 지역경제발전을 위한 책임감으로 방사성폐기물처분장을 유치하고, 건설과정에 관심을 가져 준 경주시민에게 감사하다”면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한 치의 오차 없는 안전한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운영시스템을 확립해 국민신뢰에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사업은 지난 1986년 정부의 부지선정을 시작으로 추진됐으며, 아홉 차례에 걸친 후보지 공모가 모두 실패했다. 이어 2005년 유치지역지원특별법 공포 후 4개 시·군(경주·군산·영덕·포항) 주민투표에 의해 가장 높은 지지율을 보였던 경주가 최종 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 부지로 확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