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위공모제는 직위와 직급, 직군 등의 구분을 없애거나 확대해 적성과 역량, 경영자의 판단에 따라 간부 직위를 부여하는 제도로 직원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 중 하나다.
일부 기관에선 이미 부분적으로나마 이 제도를 도입해 운영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대대적으로 시행한 배경에는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방안이 한 몫 했다. 목적은 경영효율을 극대화시키겠다는 것.
이 제도의 도입을 놓고 직원들의 입장도 가지각색. 젊은 직원들을 중심으로 한 직원들은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받을 수 있고 적성에 맞는 업무를 선택할 수 있어 반기는 반면 짜놓고 치는 고스톱이 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는 직원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로 선택받지 못한 직원들은 교육을 통해 자기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반면 과거처럼 승진이나 인사를 위해 줄을 서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며 반신반의했다.
아무리 좋은 제도일지라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좋고 나쁨을 가르는 잣대가 된다. 직원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제공해 경영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도록 운영하는 측면에서 볼 때 분명히 좋은 제도다.
반대로 이 제도가 기본취지와 다르게 운영되면 경영효율은 고사하고 공공기관 이미지가 바닥으로 실추하고 직원들간의 불신이 커질 것이 자명하다. 이렇게 될 경우 이 제도는 분명 나쁜 제도다.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시국이다. 이 어려운 시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전시행정이라는 국민들의 손가락질을 받지 않기 위해선 임직원들의 사심을 먼저 버려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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