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흥화력 7·8호기 철회 왜?…심상찮은 지역 분위기
영흥화력 7·8호기 철회 왜?…심상찮은 지역 분위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6.09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기환경·온실가스 등 철회이유로 제시
대기오염 되레 줄어…CCS 등 온실가스 줄여
경제 활성화 기대했던 찬성주민 반발 움직임

【에너지타임즈】남동발전의 영흥화력 7·8호기가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 철회됨으로써 영흥지역 내 분위기가 심상찮다. 이 발전소 철회를 거듭 주장했던 주민과 유치를 희망했던 주민들이 함께 공존하는 지역임을 감안하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현지 분위기다. 앞으로 남은 공청회 등을 마지노선으로 보는 눈치다.

특히 영흥화력 7.8호기는 연료전환문제이자 환경문제, 기후변화 등의 이유로 이 같은 결정이 내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자 측이나 찬성주민들은 이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겠다는 눈치다. 국가적인 명분이 크고, 대기오염물질의 경우 되레 줄일 수 있다는 점과 이산화탄소 포집·저장기술로 온실가스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조만간 국회에 보고될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돼 있는 석탄발전설비 중 지역주민과 연료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영흥화력 7·8호기(87만kW×2기)를 철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브리핑을 통해 “(영흥화력 7·8호기의 경우) 환경부가 수도권의 진입이 힘들다고 해 폐지했다”고 설명한 뒤 온실가스 등을 문제로 손꼽았다.

홍영표 의원(새정치민주연합)도 이날 성명을 내고 “300만 인천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영흥화력 7·8호기 건설계획이 철회됐다”면서 “시민과 정치권이 한 뜻을 모아 이뤄낸 결과”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에 반해 사업자 측이나 일부 찬성주민들은 영흥화력 7·8호기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전력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하자는 차원과 경제적인 편익을 놓칠 수 없다는 것, 게다가 지역경제에 적잖은 지각변동을 몰고 올 수 있다고 우려하는 눈치다.

배국환 인천시 경제부시장은 최근 열린 영흥화력 5·6호기 준공식 당시 축사에서 “현장에 와 보니 영흥화력 7·8호기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다”고 언급한 바 있다.

먼저 산업부가 영흥화력 7·8호기 철회이유로 들었던 환경문제에 대해 남동발전 측은 청정석탄기술발전으로 황산화물 배출실적은 영흥화력 1~4호기의 경우 연간 5907톤이지만 영흥화력 1~8호기까지 운영할 경우 연간 5447톤으로 되레 460톤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질소산화물은 연간 4252톤의 배출실적에서 3783톤으로 469톤, 먼지도 연간 238톤의 배출실적에서 207톤으로 각각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대기오염방지기술발전으로 동일부지 석탄발전 증설(영흥화력 7·8호기) 시에도 기존 방지시설개선과 고효율설비 도입으로 대기배출총량 증가가 없을 것”이라면서 “초미세먼지 등에 대한 제거기술 역시 연구개발 중으로 석탄발전으로 인한 대기오염 우려는 극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온실가스와 관련 남동발전 측은 온실가스저감기술인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의 경우 정부 주도로 연구개발이 추진 중이며 일부 기술은 이미 완성돼 오는 2020년 이후 도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에서 낸 ‘영흥화력 7·8호기 증설 환경영향 / 경제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환경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더라도 석탄발전이 가스발전에 비해 30년 가동 기준 최소 7조8000억 원에서 최대 14조7000억 원의 경제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부에서 공식적으로 영흥화력 7·8호기 철회이유로 제시한 연료전환문제에 대해 사업자 측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영흥도는 기본적으로 교량으로 연결돼 있지만 가스배관 등을 감안하면 도서지역이라는 것이 이유다. 가스수요 부족과 가스관로 원거리, 해저설치 등의 방법이 있기 하나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형국이며, 발전용 가스수요 이외에도 도시가스용 가스수요가 적은 지역임에 따라 가스공사도 가스공급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영흥화력 7·8호기 건설에 따른 직·간접적인 지원. 찬성주민들이 가장 반발하는 분위기다.

영흥화력 7·8호기가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면서 지역주민들은 지방세 1720억 원과 1260억 원에 달하는 지원금, 지역고용과 물품구입 970억 원 등 직·간접적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게다가 간접적으로 영흥화력 7·8호기 건설과 운영에 따른 영흥화력 직원뿐만 아니라 건설·정비업체 직원들이 거주하면서 발생하게 될 기반시설 등에 투자한 주민들의 반발이 있을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이밖에도 영흥화력 7·8호기는 국내 안정적인 전력공급뿐만 아니라 현재 냉랭해진 남북관계가 개선될 경우 북한으로 보낼 수 있는 발전전원이란 점도 필요성의 하나로 손꼽힌다. 실제로 영흥화력은 2000년 초 100만kW 대북송전 논의 당시 대북송전 할 수 있는 발전전원으로 거론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