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사우디 원자력원장과 에너지협력 논의
박 대통령, 사우디 원자력원장과 에너지협력 논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3.05 10: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박 대통령이 4일 하심 빈 압둘라 알 야마니(Hashim bin Abdullah Yamani) 사우디아라비아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ing Abdullah City for Atomic and Renewable Energy) 원장과 만나 에너지부문 협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야마니 원장은 3일 사우디아라비아 내 일체형 중소형원자로 SMART 2기 이상을 건설한다고 합의한 내용을 담고 있는 양해각서가 체결된데 대해 “SMART가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된다는 점뿐만 아니라 청년인력이 양성되고 연구기회도 확대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박 대통령이 실무협의가 잘 진행돼 SMART 협력이 가속화되기를 희망한데 대해 그는 “한국의 미래창조과학부·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이미 실무회의를 했는데 앞으로도 빠른 성과가 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양국 간에는 재생에너지, 특히 태양광발전 협력 잠재력이 크다”면서 “기존 투자기업뿐만 아니라 기술력을 가진 우리 태양광발전기업의 진출에도 관심과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 왕립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은 사우디아라비아 원자력·재생에너지 정책을 총괄하는 정부기관 겸 연구기관이다. 이에 앞선 지난 2013년 12월 원자력연구원과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스마트 중소형 원자로’ 도입과 ‘사우디 국가원자력연구소’ 설립 등에 대한 타당성조사를 공동으로 추진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