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결정 폐기 규탄
야당,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결정 폐기 규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2.27 21: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여당이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결정을 한 가운데 이 결정을 즉각 폐기하라고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원전대책특별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설계수명이 다한 노후 된 원전의 수명과 원자력 기득권 수명을 늘리는 대신 국민안전과 주민수용성, 적법절차는 내버려졌다면서 이번 결정은 안전한 대한민국에 살고자하는 국민의 뜻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야당 추천 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표결강행처리 관련 국민 누구도 원자력안전위원회 월성원전 1호기 인근주민의 삶은 독단적으로 결정할 권리를 주지 않았다면서 초법적인 수명연장으로 법 위에 존재하는 무소불위의 기관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번 수명연장의 불법성에 대해선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면서 월성원전 1호기 계속운전 결정을 즉각 폐기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수석대변인은 “이번 결정은 명백한 날치기 결정”이라면서 “이번 결정은 재가동에 반대하는 국민적인 공감대를 무시했고 국민 안전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반국민적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야당과 주민, 시민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재가동을 결정한 것은 결국 정부 고위층의 뜻이 반영된 것을 볼 수밖에 없다”면서 “원자력안전위원회 뒤에 숨은 권부의 비겁한 행태에 대해서 국민의 이름으로 호통을 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한 뒤 재가동 결정을 즉시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이밖에도 정의당 탈핵에너지전환위원회 공동위원장 김제남·조승수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수명연장 표결강행 처리는 명백한 원자력안전법 위반이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탄핵소추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