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개발 국정조사 여야 간사, 증인범위 입장차만 확인
자원개발 국정조사 여야 간사, 증인범위 입장차만 확인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5.01.22 23: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타임즈】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여야 간사가 첫 번째 증인협상에 나섰으나 불발돼 다음을 기약했다.

국회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간사인 권성동 의원(새누리당)과 홍영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22일 국회에서 만나 국정조사 증인범위에 대해 논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여당은 국정조사 증인범위를 현직 공기업 임원으로 한정하자는 입장인 반면 야당은 이명박 정부 때 임원도 국정조사 증인으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팽팽히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권 의원은 회동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야당의 요구대로 재임시절 추진했던 정책방향을 문제 삼아 전직 대통령을 국정조사 증인으로 부른다면 앞으로 어떻게 정책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느냐”면서 “자원외교처럼 외국과 관계된 경우 우리의 국격과 국익을 해치는 나라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홍 의원은 “사실 확인절차가 필요해서 당시 책임자나 관련된 사람을 부르겠다는데 안 된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 그럼 기관조사보고를 어떻게 하라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이어 그는 “당시의 정책집행자들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現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제1차관을 지낸 최경환 경제부총리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을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들은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조만간 다시 만나 협의를 이어가기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