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자원개발 비판…이해부족서 오는 ‘오해’
MB정부 자원개발 비판…이해부족서 오는 ‘오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1.28 09: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정상적인 자원개발투자 악영향 초래할 수 있다 우려

【에너지타임즈】최근 MB정부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정치적 비판이 걷잡을 수 없도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원개발 전문가들이 진화에 나섰다. 이들은 이해부족에서 오는 현상이고 앞으로 정상적인 자원개발투자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들 전문가들은 27일 더-케이호텔(서울 서초구 소재)에서 한국자원공학회·대한지질학회·자원환경지질학회 주관으로 최근 논란이 된 해외자원개발 관련 쟁점을 전문가 시각에서 평가하고 바람직한 해외자원개발사업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해외자원개발 전문가 토론회’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MB정부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오해를 푸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김대형 지질자원연구원 박사는 ‘해외자원개발정책 추진성과와 쟁점’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정치적 비판과 쟁점은 상당부분이 자원개발사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부족에서 초래됐다”면서 “정상적인 자원개발투자에도 악영향이 초래될 것이 우려돼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신현돈 인하대학교 교수는 ‘해외자원개발특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낮은 탐사성공률·유가 등에 따른 불확실성이 크고 탐사부터 생산까지 긴 기간의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하고 있다”면서 “해외자원개발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추진과 성과평가에 장기적인 접근과 일관성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해외자원개발이 고위험 고수익사업이란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도 이성적인 판단과 합리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계속 이어지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자원개발사업의 특성과 다양한 리스크, 원인분석을 감안하지 않고 무조건 손실에 대한 내용만 지나치게 부각하는 것은 자원개발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부작용이 있다면서 현실적으로 탐사사업 성공률 10%를 감안할 경우 무조건적인 탐사실패를 비판하기보다 다른 사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또 다른 전문가는 MB정부 해외자원개발과정에서 석유공사가 지불한 3300억 원의 서명보너스에 대해 새로운 광권계약 시 석유회사가 당연히 지불하는 비용으로 국제적이니 관례란 주장도 제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