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MB정부 자원외교 국정조사 두고 대립각
여야, MB정부 자원외교 국정조사 두고 대립각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1.25 09: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감사 지켜보자…감사원 축소·은폐의혹 제기
【에너지타임즈】여야가 MB정부 해외자원개발을 둘러싼 국정조사 여부를 놓고 뚜렷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여당은 10년을 두고 성과를 판단해야 하는 자원개발임을 기본으로 부실사례에 대해선 감사원 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정조사에 대한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고 그에 반해 야당은 감사원의 축소·은폐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를 통해 실체적인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맞불을 놓고 있다.

이현재 새누리당 경제혁신특위 공기업개혁분과위원장은 25일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자원외교 비리문제는 감사원에서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위원장은 기본적으로 자원개발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서 몇 건의 부실투자사례가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자원개발은 10년 정도를 내다보고 가야하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전부 잘못됐다고 표현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야당의 국정조사요구에 “우리 당에서는 그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검토가 안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서 “해외투자부실에 대해선 감사원이 감사를 하고 있고 그 결과가 나오면 여야협의에 따라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홍영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제적인 사기를 당했거나 아니면 검은 거래로 인해 이런 잘못된 투자가 이뤄진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야 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홍 의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책임지는 사람이 없고, 사실을 은폐하려고 하기 때문에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국가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감사원은 지난 10월 가스공사에 대한 감사결과를 발표했는데 명백히 범죄에 해당하는 배임혐의를 발견하고도 전혀 검찰에 고발조치 하지 않고 실무자들을 내부에서 징계해라는 처분만 내렸다”면서 “감사원은 이 문제에 대해서 사실을 많이 알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조치·책임을 묻거나 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 의원은 “감사원이 명백히 축소하거나 은폐하는 것이 많다고 보고 있다”고 언급한 뒤 “2012년도에도 감사를 했지만 아주 형식적인 감사만 해서 이런 사태가 왔고 감사원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