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자원외교 주도한 협의회 문건 공개
MB정부 자원외교 주도한 협의회 문건 공개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1.25 09: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국무총리실 문서에 의해 사실로 확인 발표
【에너지타임즈】MB정부가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만들어 자원외교전반을 조직적으로 주도한 정황이 담긴 문서가 공개됐다.

노영민 의원(새정치민주연합 MB정부 국부유출 자원외교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그 동안 의혹으로 제기됐던 이명박 前 대통령과 측근이 MB정부 자원외교 전반에 걸쳐 조직적으로 주도한 사실이 국무총리실 문서에 의해 사실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 문서에 따르면 MB정부는 정권출범직후인 지난 2008년 3월부터 2012년 11월까지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만들어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총 18회에 걸쳐 회의가 열렸으며, 이 회의에 당시 박영준 국무총리실 차장과 회의안건에 관련된 각 정부부처 차관이 참여했다.

주요 회의내용은 ▲VIP자원외교 사전조사 / 후속조치 중 지연과제 대안 모색 ▲신규 사업 발굴과 UAE원전수출 ▲셰일가스 개발 등으로 MB정부에서 추진된 굵직한 자원정책 전반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협의회 관련 노 의원은 “그 동안 제기돼온 이명박 前 대통령과 측근들이 연출하고 공기업들을 주연배우로 앞세운 MB정부 국부유출 자원외교에 대한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이 협의회는 당시 추진된 VIP자원외교 45건의 양해각서 중 중남미를 제외한 26건의 양해각서에 대한 사전준비·후속조치 등 사업전반을 추진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 의원은 “MB정부 VIP자원외교는 이명박 前 대통령과 이상득 前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윤상직 장관, 박영준 前 차관 등 당시 정권의 실세들이 주도한 것”이라면서 “전문성도 없는 정권실세들의 선택으로 비참한 결과를 초래한 것에 대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청와대·국무총리실·산업부 등은 MB정부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자료거부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박근혜정권이 MB정부의 과오를 덮어주려다 대국민사기극인 MB정부 VIP자원외교,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국부유출 해외자원개발의 공범이 될 것”이냐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