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광주전남본부, 여수산단 에너지·물질수지 맵 작성
에관공 광주전남본부, 여수산단 에너지·물질수지 맵 작성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1.06 1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단지공단·스마트에코(주) 등과 삼자간 업무협약 체결
【에너지타임즈】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김선직)가 한국산업단지공단 호남권생태산업단지 총괄사업단을 비롯해 스마트에코(주) 등과 여수산업단지의 효율적인 자원관리를 위해 여수산업단지 에너지·물질수지 지도를 작성키로 한데 이어 5일 삼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된 양해각서는 지난 5월 기획재정부에서 공공기관 협업과제 20건 중 산업진흥분야과제로 선정된 여수산업단지 내 에너지·물질수지 지도 작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 협약으로 이들 기관은 현장중심의 산업단지 효율향상을 목표로 사업의 성공적인 사업도출을 위한 상호기관 간 역량을 집중하고 가시적인 성과물이 창출될 수 있도록 공동연구와 전문 인력 공동 활용 등 포괄적인 교류증진을 약속했다. 또 앞으로 현장중심의 산업단지별 효율향상지원과 에너지절감모델발굴사업, 친환경에너지자원순환네트워크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지역본부는 사업계획수립을 통한 사업전반을 총괄하며, 산업단지공단 호남권생태산업단지 총괄사업단은 지도 작성에 필요한 기초데이터 수집을 협조하게 된다. 또 스마트에코는 기초데이터분석을 통한 에너지·물질수지 지도를 작성할 예정이다.

김선직 에너지관리공단 광주전남본부장은 “이 사업은 그 동안 산업단지에 입주한 기업별로 검토해 온 에너지·물질수지를 산업단지규모로 확대했다는 점에서 에너지와 물질의 절감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입주업체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에너지순환을 통한 지역친화형 사업들도 여러 기관들과 협력을 통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용어설명>
생태산업단지(EIP)는 산업단지로의 에너지 투입과 폐기물 발생 등이 최소화된 산업단지.
물질수지는 질량보존의 법칙에 따라 투입물의 양과 산출물의 양간의 균형관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