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INRA 의장국은 ‘한국’
내년도 INRA 의장국은 ‘한국’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2.02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과부, 가능성 높다 점쳐…정기회의에 대표단 파견
내년 INRA(International Nuclear Regulators Association, 세계원자력규제자회의) 의장국에 우리나라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일부터 미국 샌안토니오에서 열리는 ‘제23차 세계원자력규제자회의’ 정기회의에 문병룡 원자력국장을 수석대표로 한 대표단을 파견했고 이번 회의에서 내년도 의장국으로 우리나라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INRA는 지난 1997년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일본·프랑스·독일·스페인·영국·스웨덴·캐나다 등 9개국 정부대표들로 운영되며 세계 원자력 안전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등 원자력 안전분야의 국제 여론을 주도하는 단체다.

교과부 관계자는 “한국이 의장국이 된다면 내년 회의에서 INRA 회원국의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방안 등을 주요 의제로 다뤄 국내 정책수립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국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원전 노후화에 따른 원전사고 고장의 주요 원인으로 부각되는 원전 재료의 열화관리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또 지난 10월 국내 공급 불안정을 야기한 암 진단과 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인 Mo-99/Tc-99m에 대한 범 국제적인 수급안정 체제 구축방안과 함께 방사능 테러에 대처하기 위한 방사선원 관리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