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활성화…국가지원제도와 정치권 지원 중요
연료전지 활성화…국가지원제도와 정치권 지원 중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0.23 1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료전지를 활성화하는데 국가적인 지원제도와 정치권 지원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주장이 23일 열린 ‘2014 월드그린에너지포럼’ 연료전지세션에서 나왔다.

연료전지 활성화의 핵심은 국가적인 지원제도와 정치권 지원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톰 엘리거(Tom Elliger) 티유브이슈드 본부장은 수소전지와 연료전지시장을 한 단계 더 활성화하기 위해선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제도나 정치권의 지원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엘리거 본부장은 독일의 국립수소연료전지기술기구(NOW)가 주도해온 지원제도와 기타 지원프로그램들은 독일을 혁신적 일자리 창출의 메카로 부상시키는데 일조했으며 효율적 친환경에너지 공급과 소비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그는 재정지원 이외에도 연료전지와 수소기술에 대한 지방규제정책에 기반 한 기술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수소전지와 연료전지시장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선 새로운 정치적 접근법이 요구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또 각 기술에 특화된 지원뿐만 아니라 지역적 차원에서의 추진프레임워크가 포함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크 S. 플래너 미국 LG연료전지시스템(주) 대표는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한 비용절감 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에너지사용자와 에너지기업에게 전력이나 열을 공급하는 기저부하형태에서 운영되는 고정형 연료전지의 장점과 혜택을 살펴보고 여러 가지 연료전지시스템이 상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업·산업·고객을 대상으로 고효율의 청정전기와 열에너지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궁극적으로 시스템을 판매하거나 궁극적인 상용화를 위해 기술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료전지회사에게 보조금 없이 신뢰성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수익성 있는 상용화 달성에 가장 큰 도전과제라고 손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