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산업 조기사업화 정부의지 재확인
에너지신산업 조기사업화 정부의지 재확인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17 22: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도 차관, 시장규제완화·스마트그리드·V2G 등 지원 약속

최근 박 대통령의 언급으로 에너지신산업에 대한 관심이 부쩍 고조된 가운데 정부가 이 에너지신산업의 조기사업화를 위해 시장 진입규제 완화 등 정부차원의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지난 4일 박 대통령이 주재한 ‘에너지신산업 대토론회’ 후속조치로 에너지신산업의 사업화촉진을 위한 제도를 개선하고 정부·업계 간 협력방안 모색 등을 논의하기 위해 16일 열린 ‘스마트그리드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해줬다.

이날 문 차관은 기존 에너지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기술이 접목된 에너지신산업이 앞으로 에너지 분야의 성장 동력이자 창조경제 실현의 한 축이라고 강조한 뒤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등 에너지신산업의 조기 사업화와 시장 환경개선을 위해 정부도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동시에 규제개선 등 당장 시행이 가능한 부분부터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차관은 에너지신산업의 조기사업화를 위하 정부의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정부차원에서 시장진입규제 완화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전기자동차 등을 비롯해 전기자동차에 충전된 전력을 전력망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인 V2G(Vehicle-to-Grid) 확산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 그는 에너지저장장치에 저장된 전력을 전력시장과 한전을 통해 거래하기 위한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맞춤형 요금제를 올해 안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V2G 전기자동차와 충전시스템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 역 판매제도와 기술기준을 정비하고 이르면 올해 말 시험대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문 차관은 법률·금융·에너지 분야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에너지신산업협의회’를 발족해 에너지산업계와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민관합동 협력채널을 확보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