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창조경제협력의 훌륭한 파트너” 강조
박 대통령 “창조경제협력의 훌륭한 파트너” 강조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3.27 11: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 정상회담서 상호투자기회 확대 등 교류·협력 강화키로
사회·경제·국제협력 등 獨 통일협력체계 경험공유하기로 약속
박근혜 대통령이 국빈자격으로 독일을 방문 중인 가운데 26일(현지시각)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의 경제협력방안을 비롯해 다가올 한반도 통일시대에 대비한 독일의 통일경험을 공유키로 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양국정상은 교역액 272억 달러의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한 것과 관련 높은 평가를 한 뒤 상호투자기회를 확대하는 방안 등에 대해 협의했고 특히 강소기업을 많이 보유한 독일과 중견·중소기업 간 산업기술 협력·시장 확대를 위한 교류·협력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이들은 독일이 글로벌 강소기업과 이원화직업교육, 기초·첨단과학 등 산학연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한 점과 관련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키로 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독일은) 우리의 창조경제협력의 훌륭한 파트너”라고 밝혔다.

특히 양국정상은 독일 경제의 원동력인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이원적인 직업교육훈련체제 관련 직업교육훈련분야에서 협력했고, 양해각서를 통해 협력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과학기술 관련 첨단기술개발협력 양해각서로 공동연구와 기술사업화 지원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뿐만 아니라 이들은 G20·기후변화·환경·에너지정책 등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한했으며, 지속적인 협력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번 한-독 정상회담을 계기로 ▲산업통상자원부(한국)-경제에너지부(독일) 산업기술개발협력 ▲미래창조과학부-교육연구부 산학연 첨단기술개발 협력강화 ▲고용노동부·교육부-교육연구부 직업교육훈련 등 총 15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이밖에도 양국정상은 통일 관련 협력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날 양국정상은 한반도 통일시대를 위해 사회통합·경제통합·국제협력 등 각 분야별로 다면적인 통일협력체계를 구축한 독일의 경험을 공유하는데 약속했다.

특히 양국은 경제통합과 관련 양국 재무당국과 경제정책연구기관 간 통일 관련 경제정책협력네트워크를 구성하는 한편 외교부 간에 통일외교정책자문위원회를 신설해 경험을 공유한다. 또 비무장지대(DMZ) 보존을 위해 독일의 경험을 공유하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비무장지대 보존과 관리체계구축을 위해 과거 동독과 서독 접경지역 보존경험을 공유키로 했다”면서 2010년부터 운영해온 한-독 통일자문위원회의 활동도 내실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독일 비정부기구들이 우리의 비정부기구들과 협력해 북한에 대한 공동 지원을 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다만 박 대통령은 북핵문제에 대해선 ‘북핵불용원칙’을 거듭 강조했으며, 메르켈 총리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에 대한 지지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밖에도 과거사 청산과 관련 박 대통령은 독일의 노력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며, 메르켈 총리는 “용기 있는 행동을 통해 과거사를 청산할 수 있으며, 앞을 바라보며 미래를 구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독일은 우리나라의 제5대 교역국이며, 우리나라는 중국·일본에 이은 독일의 아시아 내 제3대 교역국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메르켈 총리는 옛 동독에서 정치를 시작한 여성 지도자로 박 대통령과 각별한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첫 여성 총리라는 점 이외에도 이공계 출신인 점 등 양국정상은 여러 공통점을 갖고 있다.

이들은 지난 9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이후 두 번째로 만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