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캐나다 경제영토 확장 효과
청와대, 캐나다 경제영토 확장 효과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4.03.12 09:4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가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관련 경제영토를 크게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은 11일 브리핑에서 “우리와 자유무역협정을 맺은 나라의 국내총생산이 전 세계 국내총생산의 54%를 차지한다”면서 “이번에 캐나다·호주와 자유무역협정을 맺으면서 전 세계 국내총생산의 60%대까지 우리 경제영토가 확장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수석은 “캐나다의 경우 국내총생산 기준 세계 11위이지만 우리나라와의 교역액(100억달러) 기준으로는 25번째에 불과하다”면서 “서로 무역을 확대할 가능성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려움 때문에 못했던 그런 걸림돌을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뽑아내주는 효과를 기대할 것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가장 큰 수혜가 예상되는 자동차와 관련 “현재 22억3000만 달러 규모인 대캐나다 자동차수출이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더 늘어날 수 있도록 했다”면서 “현재 캐나다의 자동차 관세율이 6.1%인데 발효 후 24개월 만에 무관세로 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조 수석은 “발효 2주년을 맞는 한미 자유무역협정은 2.5% 자동차 관세율을 5년간에 걸쳐 철폐키로 했다”면서 “만약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이 올해 말 발효되면 오히려 무관세 시기가 미국보다 빨라질 정도로 임팩트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조 수석은 “캐나다도 우리시장에 진입하는데 있어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우리나라도 캐나다에 얻어낸 것이 많고 자유무역협정 영토도 크게 넓히는 만큼 양국이 윈-윈 하는 결과를 가져온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은 지난 2005년 7월 첫 협상을 시작했지만 2009년 4월 소고기 시장 추가개방과 관련한 캐나다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로 문제로 중단됐다가 지난해 11월 공식협상을 재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