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S·MOS 기능 최대한 살리는 혜안 찾길
-김진철 기자-
EMS·MOS 기능 최대한 살리는 혜안 찾길
-김진철 기자-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2.11.09 13: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첨단 전자제품을 구입하면 다양한 기능들이 무척이나 많다. 이중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얼마나 될까. 신차를 구입하더라도 운전자가 필요로 하는 특정기능만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 전력계통운영시스템(EMS)의 기능 사용유무를 놓고 설전이 오갔다.

전정희 국회의원(민주통합당)은 국정감사에 앞서 전력거래소 중앙급전소를 방문했던 당시 전력계통운영시스템에 대한 의혹에 관심을 가진데 이어 국정감사 기간 내내 이 시스템 관련 문제점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을 끈질기게 제기했다. 충분한 학습을 통한 지적이란 점에서 신선한 충격이었다.

전 의원은 현재 전력수급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9.15 정전사태 원인 또한 전력수요예측의 오류가 아닌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의 미사용에서 비롯됐음을 문제점으로 제기했다. 더 나아가 전력계통운영시스템과 전력시장운영시스템(MOS)의 비정상적인 연계를 비롯해 한국형 전력계통운영시스템(K-EMS)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등 활약을 펼쳤다.

전력시장이 개설되고 전력거래소가 설립된 지 10년이 지났지만 이 문제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문제를 제기한 의원은 전 의원이 처음이다. 그 동안 환경적인 측면에서 불가피하다고 인식했던 이 시스템에 대해 소극적으로 생각해왔던 정부와 전력거래소에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한 셈이다.

전 의원의 지적은 감시기능측면에서 충분히 있음직하고 필요한 부분이다. 다만 이 문제는 중단돼버린 전력산업구조개편이 미쳤을 것에 대한 고민을 좀 더 해봤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지난 2004년 배전분할이 중단되면서 기존에 도입됐던 전력계통운영시스템과 전력시장운영시스템의 기능이 통합되지 못하고 일부 기능이 사장됐다.

우리 기술이 아닌 외국기술을 도입하다보니 우리 실정에 맞지 않는 기능이 난무하는 결과를 초래했고, 전 의원의 지적처럼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했다. 현재 도입된 시스템은 미국 전력시장 등에 활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와 미국의 경우 근본적인 체계가 다르고 다루는 전력규모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래서 개발한 것이 한국형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인데 이 시스템 또한 우리 환경에 맞도록 개발됐지만 국내 수요가 한정돼 있는 만큼 해외시장을 겨냥했으나 이마저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표면적으로 한국형 전력계통운영시스템은 투입된 비용만큼 그 성과를 뽑아내지 못한 셈이다.

특히 근본적으로 전 의원이 지적한 것처럼 이들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것에 신중한 접근 때문인 것도 사실이다. 자칫 잘못 도입했다가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차질을 빚을 경우 적잖은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선 듯 기능을 도입하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다.

결국 이 문제는 현재 이 시스템에서 갖고 있는 기능이 어느 수준까지 활용이 가능한지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 숙제다. 오는 13일 이와 관련된 정책토론회가 전정희 의원실 주관으로 열린다고 한다. 이번 참에 전력계통운영시스템과 전력시장운영시스템의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혜안을 찾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