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눈> 국회, 안 모이면 불안하고 만나면 싸우고
<기자의눈> 국회, 안 모이면 불안하고 만나면 싸우고
  • 박설란 기자
  • orchid@energytimes.kr
  • 승인 2008.07.25 23: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공기업대책특별위원회가 열린 지난 24일 민주당 등 야당은 공기업 임원에 대한 일괄사표 강요의 불법성과 낙하산 인사 논란을 공격한 반면 여당인 한나라당은 낙하산 논란을 방어하며 공기업의 방만 경영 실태를 추궁하는 것으로 특위는 끝났다.

박영선 국회의원(민주당)은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사장들에게 일괄사표를 종용한 것은 공공기관의 자율성과 책임 경영확보 등을 위한 공공기관 운영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공기업 사장 인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정양석 국회의원(한나라당)은 “공기업 선진화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만큼 공기업 개혁이 잘 이뤄지도록 특위가 집중해야 한다”며 “공기업 낙하산 인사논란을 제기하며 정권 흠집내기를 하는 것은 특위가 해야 할 일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날 이들의 머리 속에는 ‘공기업 사장으로 누가 적임자인가, 공기업의 미래 비전을 보여줄 수 있는 정책은 무엇일까’라고 고민한 자리는 아니었던 것 같다. 물 만난 고기처럼 여야는 서로의 흠집내기에 집중했다.

에너지 공기업만 해도 최대 공기업인 한전과 석유공사, 가스공사의 기관장 재공모가 한창 진행중이다. 선장이 없는 배는 기준을 잡기가 힘들다. 이런 시국에 공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 논해야 할 국회가 비방의 목소리로 얼룩지고 말았다.

기존의 공기업 기관장들은 타의든 자의든 일선에서 물러났다. 어떤 식으로든 시비를 가려야 하겠지만 이 자리는 아닌 것 같다.

에너지공기업은 기관장들이 공석인 가운데 고유가 여파로 갈팡질팡하는 분위기다. 공기업 기관장들의 인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국회는 이들을 감시하고 옳은 길로 갈 수 있도록 등불을 밝혀줘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