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방의회, 태양광 모듈로 지붕을 덮다
독일 연방의회, 태양광 모듈로 지붕을 덮다
  • 최도현 기자
  • licht@energytimes.kr
  • 승인 2009.08.07 17: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청사건물, 전체 소비 15%를 신재생E로 충당 의무화
정부의 선도적 신재생E 이용, 국민들 의식 전환에 앞장서

<르포> 독일 신재생에너지 정책① - 독일연방 정부청사 태양광 발전

지난 1989년 구소련의 공산주의 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독일은 40여km에 이르는 동·서 냉전의 상징이던 두꺼운 베를린 장벽을 철거했다.

올해 베를린 장벽 붕괴 20주년을 맞은 독일 정부는 지난 1991년 수도를 본(Bonn)에서 베를린(Berlin)으로 옮기면서 화재와 연합군 공습으로 1933년에 파괴됐던 제국의회(Reichstag)를 독일 정치의 중심지로 되돌려 놓았다.

1993년 의회 보수 작업을 위한 공모전이 열려 총 54개 국가 800여명의 건축가들이 참여했고 그 결과 영국의 노먼 포스터(Norman R. Foster)가 선정됐다. 1995년 복원 공사가 시작됐고 1999년 4월 비로소 공사가 완료됐다.

복원된 의사당의 명칭을 현재의 하원인 연방의회(Bundestag)로 하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대부분의 의원이 기존의 이름을 고집해 결국 제국의회로 남게 됐으며 1999년 이래로 연방의회가 제국의회 건물에 들어섰다.

의회 관람은 무료지만 관광객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기 때문에 몇 시간이고 줄을 서서 기다려야 들어갈 수 있다는 정보를 미리 듣고서, 입장이 시작되는 오전 8시에 맞춰 일정을 서두르게 됐다.

의회 건물의 의사당 옥상 중앙에는 유리로 된 반구형 돔이 위치해 있다.

반구형 유리돔은 의사당을 찾는 관람객 모두에게 의회 활동을 투명하게 보여주며 열린 대화를 상징하는 듯 했으며, 환경 친화적인 건축 양식을 통해 정부가 환경 문제에 모범을 보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유리돔은 태양빛을 간접광으로 바꿔 돔 바로 밑으로 보이는 본회의장으로 보낼 수 있도록 설계돼 자연형 채광시설로 기능하고 있다.

유리돔의 나선형 경사로를 따라 꼭대기에 이르면 연방의회와 그 주변의 연방 청사들 지붕에 빼곡히 들어선 태양광 모듈을 볼 수 있지만, 본지 기자가 방문한 날은 임시 보수 공사로 인해 유리돔 출입이 불가했다.

독일 정부는 통일 이후 브란덴부르크문(Brandenburg Gate) 주변에 신청사들을 짓기 시작했다.

신청사 건물들은 다른 신축 건물들보다 열소비량이 30~40% 낮아야 하고, 전기소비는 ㎡당 연간 최대 20~25kWh를 넘지 않아야 하며, 전체 에너지 소비의 15%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해야 한다는 규정을 만들어 엄격히 적용하고 있다.

정부가 선도적으로 나서서 신재생에너지 이용의 모범이 되겠다는 의도다.

연방의회 건물 옥상 지붕에는 최대 120kW의 발전이 가능한 태양전지가 설치돼 있으며, 의회 지하에는 바이오연료를 이용한 열병합발전소가 가동돼 전기와 난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있다.

연방의회 바로 옆에 위치한 현대식 건물인 수상청(Bundeskanzleramt) 역시 태양광 모듈이 흰색 바탕의 건물색과 대비된 채 옥상 지붕에 시원스럽게 깔려있다.

이곳은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 독일 총리가 집무하는 곳으로써, 1997년 새로 짓기 시작해 2001년 완공됐다.

수상청은 최대 151kW의 발전이 가능하며, 연간 12만kWh를 생산해 정부 시설 중 가장 많은 발전 용량을 자랑한다.

또한 정부 청사 가운데 가장 먼저 태양광 시설이 설치된 대통령궁(Schloß Bellevue)의 경우 최대 44kW의 발전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연간 소모 전력의 20%를 감당하고 있다.

연방 경제기술부(Bundesministerium für Wirtschaft und Technologie)는 태양광 발전으로 연간 전기소비량의 약 8%를 쓰고 있고, 연방 교육연구부(Bunde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Forschung) 건물에는 17kW 용량이 설치됐다.

독일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상대적으로 일조량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나서서 모범을 보이며, 신재생에너지를 의무적으로 설치·이용하라는 규정을 만들어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는 점을 통해, 독일이 진정한 에너지 정책 강국이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