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대선 국면…에너지기관 3곳 기관장 인선작업은?
조기대선 국면…에너지기관 3곳 기관장 인선작업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7.03.19 19: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권자 주무장관인 한전원자력연료만 완주가능성 점쳐져
대통령 권한대행체제 부담 큰 원자력환경공단·한국전력기술

【에너지타임즈】박 대통령 파면으로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오는 5월 9일로 정해지면서 조기대선 국면으로 전환된 가운데 현재 진행 중인 원자력환경공단 등 에너지공공기관 3곳 기관장 인선작업이 매듭지어질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가 대통령 권한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는데다 조기대선 국면에 접어든 점은 기관장 인선작업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다만 최근 원자력연구원 원장에 대한 인선작업이 마무리된 점은 앞선 분석과 상반된 분석을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 기관장 인선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에너지공공기관은 3배수로 압축돼 임명권자의 낙점을 기다리고 있는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한전원자력연료(주), 기타공공기관에서 공기업으로 전환되면서 재공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이는 한국전력기술(주) 등 3곳이다.

원자력환경공단 인선작업은 ▲조병옥 원자력환경공단 부이사장 ▲우상인 前 사용후핵연료공론화지원단 단장 ▲한필수 前 한국원자력연구원 본부장(가나다 順) 등으로 후보자가 3배수로 압축된 가운데 최종 경합을 벌이고 있다.

한전원자력연료 인선작업도 ▲전영택 한국수력원자력(주) 부사장 ▲정귀동 한전원자력연료 경영관리본부장 ▲김선두 한전원자력연료 생산본부장(가나다 順) 등으로 압축됐으나 최종 경합은 2명으로 또 다시 압축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 후보가 기간 내 사표를 내야하나 사표를 내지 않은 것.

한국전력기술 인선작업은 공모를 진행하던 중 한국전력기술이 기타공공기관에서 공기업으로 전환되면서 원점으로 돌아간 상태다.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인선작업이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이들 에너지공공기관 인선작업은 현재 막바지에 이르거나 다시 추진할 것으로 전망도고 있는 가운데 한전원자력연료 인선작업은 이들 에너지공공기관 중 유일한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돼 있는 탓인데 완주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기타공공기관 인선절차는 공모·서류전형·면접전형 등을 거쳐 3배수가 정해지면 주무장관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임명권자로 최종 선임하게 된다.

반면 원자력환경공단과 한국전력기술 인선작업을 살펴보면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공모·서류전형·면접전형 등을 거쳐 3배수가 정해지면, 3배수로 정해진 후보군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을 받아야 한다. 이후 최종 후보자를 산업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제청하면 임명권자인 대통령은 최종 선임하게 된다.

이 같은 이유로 대통령 권한대행체제나 조기대선 국면은 이 인선작업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에너지업계 한 고위관계자는 “새로운 정부가 출범할 경우 재신임을 받아야 하는 것 등을 감안할 때 완주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