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바우처 12월 본격 시행…막바지 준비 박차
에너지바우처 12월 본격 시행…막바지 준비 박차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10.01 17: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접수 한 달 앞두고 콜센터 본격 가동
4000여명 공무원 대상 전국 설명회 진행

【에너지타임즈】최근 에너지복지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면서 에너지바우처(Energy Voucher) 도입이 확정돼 오는 12월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창구역할을 하게 될 콜센터를 오픈하고 이 제도의 성공열쇠를 쥐고 있는 4000여명의 지방자치단체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에너지바우처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 전담기관인 에너지공단 본사(경기 용인시 소재)에 에너지바우처 콜센터가 설치된데 이어 1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 콜센터는 에너지바우처 수급자와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에너지바우처에 대한 문의사항을 접수하고 신속하게 응대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며, 이 제도에 대한 개선이나 건의사항을 접수하는 창구기능을 겸하게 된다.

정양호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바우처) 수급대상자의 편의와 지방자치단체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오는 11월부터 본격적인 신청을 앞두고 한 달 가량 일찍 콜센터를 운영·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콜센터는 에너지바우처에 대한 수급자의 의문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이 사업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은 1일 충청권 에너지바우처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시작한데 이어 전국 11개 권역에서 4000명에 달하는 지방자치단체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순회설명회를 가진다.

이번 설명회에서 에너지공단은 시도광역 지방자치단체와 시·군·구 기초지방자치단체, 읍·면·동까지 지정돼 있는 에너지바우처 담당공무원에게 에너지바우처의 전반적인 설명부터 현장에서 신청접수와 결정·통지를 위한 시스템 활용방법 등에 대한 교육에 나설 방침이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과장은 “이 사업의 성패는 지방자치단체 현장 공무원들의 뜨거운 관심과 주도적인 참여에 달려 있다”면서 “현장에서 불필요한 업무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방자치단체의 수급대상자가 몰라서 신청을 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수급자의 적극적인 발굴을 위해 현장에서 홍보활동 등에 적극 나서 줄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도 산업부와 에너지공단은 에너지바우처를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다는 점을 감안해 이 사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읍·면·동 현장에서 신청자격문제 등 불필요한 민원을 최소화하기 위해 맞춤형 홍보 전략을 마련해 이달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에너지바우처는 기존 에너지복지제도가 전기·가스 등 특정에너지원에 집중됐고, 계절적 요인의 고려 없이 지원수준이 낮아 겨울철 저소득가구의 어려움이 지속된다는 불만에 따른 개선책으로 도입이 결정된 바 있다.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로 겨울철 추위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65세 이상 노인이나 만 6세 미만의 영·유아, 1~6등급 장애인이 포함된 가구다. 8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가구당 가구원수에 의거 ▲1인 가구 8만1000원 ▲2인 가구 10만2000원 ▲3인 이상 가구 11만4000원 등 3단계 차등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지원대상자는 전기·도시가스·지역난방·등유·액화석유가스(LPG)·연탄 등 난방에너지를 선택적으로 구입할 수 있으며, 카드결제가 어려운 전기·지역난방 등 아파트 에너지원을 선택했을 경우 요금을 자동으로 차감하는 가상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