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연료추진선…산업 활성화 정책지원 ‘돛 달아’
LNG연료추진선…산업 활성화 정책지원 ‘돛 달아’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7.16 07: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조선업계와 네트워크 구축 협약
2025년 LNG연료추진선 수주 70% 목표
통영생산기지 벙커링 겸용 터미널 개발

【에너지타임즈】최근 국제해사기구가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량과 질소산화물 배출량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부가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을 계기로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한 선박과 LNG연료를 선박에 공급하는 LNG벙커링(Bunkering) 인프라 구축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위축된 조선해양산업의 수주역량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5일 열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현대중공업·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등 50개 기관에서 참여하는 ‘에코-십 상생협력 네트워크 구축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LNG연료추진선 개발과 LNG벙커링의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목표는 오는 2025년까지 LNG연료추진선 수주율을 70%까지 끌어올리는 것. 기술단계별 이행(안)에 의거 해외의존도가 큰 핵심기자재를 중심으로 한 국산화기술개발이 추진된다.

먼저 산업부는 LNG기자재 성능인증센터를 구축한 뒤 단계별 탑재 가능한 국산화기자재 목록을 도출·등록함으로써 실선탑재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시장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뿐만 아니라 가스공사 통영생산기자가 벙커링산업의 환경 구축을 위해 벙커링 겸용 터미널로 우선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또 광양(포스코)·보령(SK·GS)·인천(가스공사) 등으로 확대된다. 특히 대형선박이 입·출항하는 국내 주요항만에 LNG벙커링 전용터미널 구축이 장기적으로 추진된다.

이와 함께 산업부는 한국산업표준(KS) 제정 등 표준화 선도로 기자재 시장선점 기회를 높이고 기자재의 고부가가치화를 선도하기 위해 오는 2018년 예상되는 LNG연료추진선 상용화시점에 맞춰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LNG벙커링에 대한 법적근거를 마련할 방침이다. 또 대형-중소형조선소-기자재업체 간 기술공유 등 협력을 적극적으로 유도해 기업 간 시너지효과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LNG연료추진선산업이 빠르게 확산되는 추세에 주목해 우리나라가 LNG추진선과 벙커링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세계적인 조선산업 1위 국가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4년 현재 신규 LNG연료추진선 발주와 개조시장은 6조 원에 달하며, 로이드선급 등의 조사에 따르면 오는 2025년까지 LNG연료추진선 신·개조시장은 148조5000억 원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