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발전 사이버안전센터 문 열어
남동발전 사이버안전센터 문 열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4.29 23: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방중심 보안시스템 강화…고도화된 융합보안관제 수행
【에너지타임즈】남동발전의 사이버안전센터가 문을 열었다. 갈수록 지능화되고 고도화되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발전소를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다.

한국남동발전(주)(대표이사 허엽)은 기존의 보안시스템과 인력부족으로 상시적인 감시가 기술정보유출 등을 실시간으로 관제할 수 있는 사이버안전센터를 구축한데 이어 지난 28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이 센터는 기존의 보안시스템과 인력부족으로 상시 감시가 어려웠던 사내 직원의 부정행위 적발과 기술정보유출 등을 실시간으로 관제 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내부 악성코드와 지능형 지속공격 등 사이버 위협에 대한 감시·분석·대응이 가능한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이 센터는 보안장비위주가 아닌 PC·네트워크·정보시스템 등에서 발생되는 각종 로그·보안이벤트 등을 수집·분석할 수 있도록 빅 데이터기술을 적용한 대용량 로그분석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또 산업부 사이버안전센터와 국가사이버안전센터 등 유관기관과 정보공유와 상호협력을 통해 범국가적으로 발생하는 사이버위협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대처할 수 있다.

홍성의 남동발전 기획관리본부장은 “산학협력을 통해 최신 사이버공격의 동향을 파악하고 사전 예방하는 한편 업무·시설 관제까지 업무를 확대해 고도화된 융합보안관제를 수행함으로써 더욱 안정적으로 전력산업발전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날 남동발전은 초대 정보보안 자문위원으로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교수와 이대성 부산카톨릭대학교 교수 등을 위촉했으며, 이들은 남동발전의 정보보안정책 전반과 중장기 방향 등 정보보안과 관련된 사항에 대한 다양한 자문활동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