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안전 119 전 국민 확대…270억원 소요
전기안전 119 전 국민 확대…270억원 소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12.0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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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0만가구에 혜택 돌아가고 연간 35만 건 서비스 가능해져
【전주=에너지타임즈 김진철 기자】한밤중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으면 얼마나 당혹스럽고 답답할까. 경기 남양주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오래전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당황스러웠다고 한다. 우연찮게 전기안전공사에서 운영하는 전기안전 119 서비스를 알게 됐고, 지원 대상은 아니지만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사실상 야간에 전기 공급이 끊어지면 조치가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다.

현재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지난 2007년부터 기초생활수급자·장애인·국가유공자 등 300만 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안전 119’ 서비스를 24시간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차원에서 이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다.

1일 전기안전공사에 따르면 전기안전 119 서비스 대상을 전 국민인 1800만 가구로 확대할 경우 연간 270억 원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검토된 바 있다. 이 예산으로 270여명에 달하는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연간 35만 건에 달하는 서비스가 이뤄질 것으로 분석됐다.

홍의배 전기안전공사 과장은 “현재 전기안전 119 서비스 전담인력이 없다”면서 “전기안전공사 직원은 기본 업무를 하면서 순번제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홍 과장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할 경우 전담인력이 필요하다”면서 “평상시 여름이나 겨울철에 집중되는 전기설비고장에 대응하는 인력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충배 전기안전공사 차장은 “전기안전 119 서비스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될 경우 대한민국 누구라도 24시간 전기설비고장에 대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돼 야간이라도 전기가 공급되지 않아 불편을 겪는 국민은 없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서울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만약 전기안전공사에서 전기안전 119 서비스를 확대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고 적어도 야간에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발생하는 불편은 없어질 것 같다”면서 “270억 원이란 예산으로 가능하다면 국민복지측면에서 국가가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소견을 말하기도 했다.

다만 이 서비스와 관련 예산문제와 함께 전기공사업계와의 상관관계, 정원문제 등에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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