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가스발전소 유치 찬반논란 점화?
달성가스발전소 유치 찬반논란 점화?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9.30 07: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부지서 다른 부지 거론되면서 반발주민 새롭게 등장
제7차 전력수급기보계획 수립을 앞두고 순항하던 달성가스발전소(가칭) 건설프로젝트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발전소 유치를 두고 찬반문제가 불거지고 있기 때문이다.

뉴시스 보도와 업계 등에 따르면 대구 달성군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제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맞춰 관내 가스발전소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논공읍 지역주민과 이장은 유치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달성군에 유치를 건의했고, 달성군은 지난 5월 말경 대우건설·FUP코리아·덕평에너지 등 3곳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컨소시엄은 1조8000억 원을 투입해 180만kW 규모의 가스발전소를 건설하겠다는 내용으로 사업자 공모를 신청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발전소 건설부지로 달성공단 인근지역인 본리리 일원으로 정해지면서 지역주민의 찬반서명까지 얻어내는데 성공했으나 최근 상리공단 인근의 상·하리지역 자연녹지공간이 발전소 건설부지로 거론되면서 지역주민의 반발움직임이 가시화됐다.

이곳 상·하리 4개 마을 일부주민들은 재산권 침해 등을 이유로 8월 말경 반대위원회를 구성해 서명운동 등을 펼치며 반대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반대위원회 측은 김문호 달성군수가 세수확보를 위해 건립을 기정사실화하며 한쪽 편만을 들고 전체 주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듣지도 않는 밀어붙이기식 불통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태화 반대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7월 말 부지선정을 위해 군수가 시행사측 대표 2명과 배석자도 없이 면담을 했고, 유치찬성 쪽 주민과도 식사자리 등 계속 만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유독 핑계를 대며 반대쪽 지역주민과의 대화만 거부하며 밀실행정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달성군청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전력수급계획이 정해진 뒤 전국 2~3곳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되는데 일정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달성이 대상지로 결정된다고 장담도 못한다. 진행된 것이 아무것도 없어 군이 현재 나설 수 있는 것이 없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