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변전설비 입지선정 민간이 주도한다
송변전설비 입지선정 민간이 주도한다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08.10.15 10: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이해관계자 주도 입지선정 자문위원회 구성해 운영
송변전설비 입지선정을 놓고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한전이 입지선정 주도권을 민간에 넘기기로 했다.

한국전력공사(사장 김쌍수)는 송변전설비 건설 입지선정시 이해관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민간 주도형 입지선정제도를 도입하기로 하고 시범사업에 착수했다고 15일 밝혔다.

그 일환으로 한전은 경주-울산간 345kV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총 12km 구간에 33기의 철탑을 건설하는 사업을 민간 주도형 입지선정 제도도입의 첫 사업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입지선정 자문위원회가 구성된다.

이 사업의 위원회는 경주시의회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인근 마을 주민대표 8명과 지자체 2명, 시민단체 2명, 교수 1명, 한전 2명, 시행사 1명 등 총 17명으로 구성돼 15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입지선정에 착수했다.

그 동안 한전은 직원의 입지선정 실무협의회에서 각종 과학적 기법을 적용해 입지를 선정한 후 지역주민을 설득하는 등 사실상 한전 주도로 건설사업이 추진돼 왔으며 이에 따라 지역지문의 민원과 각종 인·허가 지연 등으로 공사 지연사례가 빈번했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의 민간 주도형 입지선정제도의 도입은 지역주민 등 이해당사자들의 뜻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업무방식을 변경한 것”이라며 “그 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입지선정과정의 투명성과 객관성 문제를 상당수 해결할 수 있고 극단적인 지역 이기주의로 인한 소모적인 논쟁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