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표 의원, 항공 사고예방 위한 항공법 개정안 대표발의
김한표 의원, 항공 사고예방 위한 항공법 개정안 대표발의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4.02.28 1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표 의원(새누리당)이 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해서만 적용됐던 기존 안전운항체계를 사고발생빈도가 높은 항공기사용사업자까지 확대·적용해 항공안전을 확보하는 동시에 항공사고예방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은 ‘항공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 항공법은 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해 인력·장비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안전운항체계에 대해 국토교통부 장관의 운항증명과 항공기 조종사의 지식·기량에 대해 자격인장을 받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만 사고발생빈도가 높은 농약살포와 산불진화 등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항공기사용사업자에게는 운항자격심사제도와 운항증명의 적용대상에 포함돼 있지 않은 상황. 또 항공기 등 설계·제작자가 자신이 설계·제적한 항공기의 고장·결함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고예방과 항공기 안전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 개정안은 설계·제작자가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고장·결함과 기능장애를 인지한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보고토록 하고 항공기사용사업자까지 운항자격심사제도와 운항증명의 확대적용, 건축물의 항공장애표시등 수시검사, 안전의무를 위반한 항공운송사업자에 대한 과징금 상향 등 항공기운행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강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항공기 사고는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항공기의 제작·설계에서부터 운항과 사용에 관한 전 분야에 걸쳐 사고예방과 정부의 철저한 안전관리감독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