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중점점검 나서
환경부, 산하 공공기관 정상화 중점점검 나서
  • 정아름 기자
  • dkekckd@naver.com
  • 승인 2014.02.17 09: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만경영·기능효율화 등 비정상관행 정상화방안 점검돼
환경부가 지난 14일 한국환경공단 등 5개 산하 공공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 정상화대책 중간점검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공공기관 정상화대책회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열렸으며 그 동안 수정·보완된 기관별 개선방안을 해당 공공기관장이 직접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방만한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개선, 기관별 핵심기능위주로 한 기능효율화, 예산·공용자산 투명한 관리 등 비정상관행에 대한 정상화방안이 중점적으로 점검됐다.

이날 정연만 환경부 차관은 “공공기관 방만한 경영과 비정상적인 관행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국가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이번에 각 기관이 제출한 정상화대책은 정부지침을 마지못해 따르는 수준에 불과 하는 등 아직까지 위기의식이 크게 부족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이에 국민의 시각에서 만족할 만한 강도 높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공공기관장은 방만한 경영개선계획을 포함해 기능효율화와 예산·인사 등에 대한 비정상의 정상화계획을 보고했다.

한편 환경부는 이번 회의에서 도출된 개선사항을 포함한 공공기관 정상화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이행실적점검을 강화키로 했다.

이와 관련 환경부는 그 동안 경영평가 등 기획재정부 위주의 공공기관 평가체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주무부처로서 역할을 공고히 하기 위해 차관 주재 점검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공공기관 개혁성과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또 점검 결과 이행실적이 부진한 기관장에 대해 임기와 상관없이 해임을 건의하고 조직규모를 동결하는 등 다각적인 제재 조치를 병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