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 가격 요동… 정부 진화 ‘안간힘’
원자재 가격 요동… 정부 진화 ‘안간힘’
  • 김부민 기자
  • kbm02@energytimes.kr
  • 승인 2011.06.15 19: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재 경보시스템 도입해 부처간 정보공유
비축물자 방출 제도화, 中企 금융지원 확대

[에너지타임즈 김부민 기자] 최근 원자재의 가격 변동이 심해지면서 수급 예측이 어려워지자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지식경제부와 조달청은 종합적인 원자재 지원대책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관계부처간 정책공조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원자재 관리시스템 개편방안’을 마련, 15일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발표했다.

지경부에 따르면 최근 원자재시장은 투기성 자금 유입과 판매자 중심으로의 시장 재편, 신흥개도국의 수요증가로 가격의 변동주기가 짧아지고 진폭이 커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개편안에서는 원자재의 가격 및 수급 동향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를 위해 철광석과 구리 등 총 16개 품목에 상시경보시스템(WACS)을 도입하고 관련 부처간 정보를 공유하도록 했다.

WACS(Warning and Control System)은 원자재의 수급·가격동향과 현재 경제 상황을 반영해 미래를 판단·예측하는 경보시스템이다. WACS의 운영은 산업연구원(KIET)에서 맡는다.

비축물자의 방출가격 조정과 관련 제도도 개선된다.

지경부는 원자재 성수기에 한시적으로 시행 중인 비축물자 할인방출을 제도화해 수급 불안 시 수시로 할인 방출을 실시하고 가격상승과 연계해 방출가격 할인율을 조정할 방침이다.

또 원자재 실물 상장지수펀드(ETF) 도입 등 조달청 비축기지에 민간보유 원자재를 비축하는 민·관 공동비축제도와 비상시 비축물자의 신속한 방출을 위한 긴급방출제도 신설될 예정이다.

특히 정책금융공사와 중기청, 무역보험공사 등과 협조해 고유가 등으로 원자재 수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경영안정용 긴급 운전자금’ 1000억원을 지원하는 등 각종 원자재 관련 금융지원이 확대된다.

이밖에도 인프라 확충을 위한 원유와 철강, 비철금속 등 산업용 원자재 지수가 개발된다.

지경부 관계자는 “원자재와 관련한 국제지수는 CRB, Reuter 등이 있으나 곡물과 축산물 등이 포함돼 있어 산업용 원자재의 지표로 활용하기엔 곤란하다”며 “원자재 통계를 구축하고 산업 원자재 브리프를 발간하는 등 원자재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지경부는 기재부, 조달청, 석유공사, 광물공사 등과 공동으로 원자재협의체를 구성, 동향을 점검하고 정보 및 정책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