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Grid 프로젝트 "이정표 나와"
Smart Grid 프로젝트 "이정표 나와"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0.01.25 18: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경부, 총괄위원회 열어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확정
지능형 전력망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올해 중 제정
민·관 공동분담으로 2030년까지 총 27조5000억원 소요
그 동안 전력IT 기술개발과 제주 실증단지 구축 등 개별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돼 오던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가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계획으로 추진됨에 따라 보다 탄력적으로 프로젝트가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지식경제부는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두 차례 열린 공청회를 거쳐 의견수렴을 한 뒤 25일 한국전력공사 대회의실에서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 총괄위원회를 열고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확정했다.

이 로드맵이 확정됨에 따라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를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계획 하에서 추진할 수 있으며 기업에게 관련된 제도개선과 인센티브 등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이정표를 제시할 수 있게 된다.

이날 발표된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에 따르면 비전은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한 저탄소 녹색성장기반조성으로 설정했고 시범도시와 광역시도 등 ‘先거점구축, 後확산전략’에 의거 오는 2030년까지 국가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

특히 정부는 기업의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제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능형 전력망 구축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가칭)’을 올해 중으로 제정할 계획이며 제주 실증단지에서 검증된 제품과 기술은 국가표준으로 제정되고 국내 보급 사업에 우선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스마트그리드를 수출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과제 중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계획과 스마트그리드 특별법 제정을 계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전기자동차 보급대수에 맞춰 충전소를 오는 2011년 시범도시에 200대를 건설할 방침이며 오는 2030년까지 2만7000여대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충전소는 공공기관과 대형마트, 주차장, 주유소 등을 중심으로 구축되며 초기단계에는 정부에서 일부 구축비용에 대해 재정적으로 지원된다.

스마트그리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민·관 공동분담으로 오는 2030년까지 총 27조5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2조7000억원으로 초기에 핵심기술 개발과 신제품 시장창출지원, 공공인프라 구축에 지원하고 기술개발과 시장의 성숙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원을 감소할 계획이며 민간의 분담액은 대부분 시장 확대에 따른 자발적 투자로 총 24조8000억원 규모로 추진된다.

이날 김영학 지경부 차관은 “2009년이 스마트그리드 개념과 방향을 정립한 해였다면 올해는 제주 실증단지에서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며 “제주 실증단지를 국내 산업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올해 11월 열린 예정인 G20 정상회의 이전에 제주도에 홍보관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국민에게는 스마트그리드 체험의 장으로, 기업에게는 자사의 제품과 기술을 해외 바이어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비즈니스 창출의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스마트그리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구축되면 오는 2030년 총 2억300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과 연 평균 5만대의 일자리, 74조원에 달하는 내수창출이 기대되며 에너지이용효율 향상에 의거 47조원의 에너지 수입비용과 3조2000억원의 발전소 투자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정부측은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