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선언…문 대통령 2개월 만에 당위성 직접 설명
탄소중립 선언…문 대통령 2개월 만에 당위성 직접 설명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20.12.11 08: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경제·사회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 강조
어려운 과제지만 피할 수 없는 과제…일상 속 작은 실천 당부하기도
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 본관 집무실에서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 ‘더 늦기 전에 2050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 본관 집무실에서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 ‘더 늦기 전에 2050 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뉴시스

【에너지타임즈】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28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한 지 2개월 만에 국민에게 탄소중립 선언에 대한 당위성을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서울 종로구 소재) 집무실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2050년 탄소중립 비전 선언’의 자리에서 산업·경제·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란 의지를 내비췄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점차 가속화되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해 더 늦기 전에 일상에서 모두의 실천과 행동이 필요하다면서 선진국보다 200년 이상 뒤늦은 산업화에 비해 비교적 비슷한 선상에서 출발하게 되는 우리의 탄소중립은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하면서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다고 기회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주공급원을 전환하고 재생에너지·수소·에너지IT 등 3대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그 일환으로 문 대통령은 ▲산업·경제·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탄소중립 강력 추진 ▲새로운 유망산업의 육성과 순환경제 활성화 등 저탄소산업 생태계 조성 주력 ▲변화·혁신 과정에서 소외되는 계층이나 지역이 없도록 공정한 전환 도모 ▲기술개발 연구개발(R&D) 확대·지원과 탄소중립 재정프로그램 구축 ▲녹색투자 확대 금융제도 정비 ▲국제협력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어려운 과제이지만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언급하면서 다만 우리가 어려우면 다른 나라들도 어렵고 다른 나라가 할 수 있으면 우리도 할 수 있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어 그는 국민의 작은 실천과 함께한다면 또다시 세계의 모범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우리 모두의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지구를 살리고 나와 이웃, 아이들의 삶을 바꿀 수 있다면서 더 늦기 전에 바로 시작하자고 덧붙였다.

또 그는 내년 5월 30일부터 31일까지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제2차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 정상회의를 계기로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과 연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 폐플라스틱 등을 활용한 친환경 원단넥타이를 착용하고 연설에 나섰다.

또 문 대통령이 연설을 하는 중간에 흑백화면으로 바뀌기도 했다.

청와대 측은 산업화 이전과 지난 시절이 천연색 자연을 볼 수 있었다면 첨단기술이 발전한 지금은 오히려 미세먼지로 인한 회색빛 하늘에 갇힌 우리의 현실을 표현했다면서 칼라화면 의 1/4 수준 데이터를 소모하는 흑백화면으로 디지털 탄소발자국에 대한 경각심을 환기시키기 위해 이같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또 영상에는 대통령 집무실 책상 위에 지구 환경의 악화 정도를 시간으로 나타내는 환경위기시계가 21시 47분 가리키고 있었다. 환경위기시계가 24시에 가까워질수록 환경파괴에 의한 지구 종말을 의미하는 것으로 1992년 시계는 19시 49분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