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업계 일각 ‘태클’
갈길 먼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업계 일각 ‘태클’
  • 김진철 기자
  • kjc@energytimes.kr
  • 승인 2015.08.19 23: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유소연합회, 정부 예산지원 검토·추진 즉각 중단 촉구

【에너지타임즈】최근 주유소 경영악화로 휴·폐업 주유소가 부쩍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1억5000만 원에 달하는 철거비용 탓에 영세주유소들이 폐·휴업을 꺼리면서 방치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 가운데 주유소협회를 중심으로 이들 영세주유소 휴·폐업을 지원할 수 있는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주유소연합회가 일방적인 주유소공제조합 추진과 이에 대한 정부예산지원에 대한 검토·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주유소연합회(회장 오승용)는 주유소 휴·폐업 지원 전담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정부의 예산지원을 논하기에 앞서 주유소사업자인 조합원의 힘으로 출자금을 먼저 조성한 후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공식입장을 19일 밝혔다.

이들이 주유소협회가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추진 관련 지역별로 설명회만 개최했을 뿐 회원사가 주유소공제조합 설립 여부 등을 토론할 수 있는 공청회를 한 차례도 개최하지 않는 등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주유소협회에서 낸 휴·폐업 주유소 증가 자료는 사업정지, 셀프전환, 시설보수 등 모든 경우의 수가 모두 포함돼 신뢰할 수 없는 자료라고 반박했다.

특히 주유소연합회는 주유소협회에서 정유사나 신용카드사 출연금 지원방안을 검토하는 것에 대해 결국은 판매원가 상승으로 이어져 서민들의 부담만 가중시킬 것으로 우려했다. 또 주유소협회에서 추진하는 주유소공제조합에 실제로 출자금을 납부하고 조합원으로 가입하는 주유소는 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어 사실상 주유소공제조합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유소연합회 관계자는 “정부는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와 합리적인 방안을 갖고 검토·확인해 국민의 혈세를 무의미하게 낭비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면서 “주유소협회의 일방적인 주유소공제조합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주유소협회는 영세주유소의 휴·폐업을 지원할 수 있는 주유소공제조합 설립을 주장하면서 정부예산의 출연이나 보조를 요구하고 있다.

주유소협회가 낸 자료에 따르면 지난 1990년 전국의 주유소는 3315곳에서 2010년 1만3004곳으로 20년간 4배 가까이 늘어났다. 다만 한계상황에 봉착하면서 지난 6월 기준 1만2355곳으로 감소한 상황.

주유소 간 출혈경쟁이 심화되면서 주유소 영업이익도 대폭 줄었다. 그 결과 지난 2013년 주유소 평균 영업이익은 매출액 대비 1%에 불과했고, 경영한계로 휴·폐업한 주유소도 지난 2008년 369곳에서 2014년 693곳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지난 2008년부터 2014년까지 휴·폐업 주유소는 3834곳에 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